혁신적인 자동 타이어 공기압 주입 장치 ATIS – ㈜유로오토 ②

  • 등록 2024.07.09 11: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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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도, 새로운 제품 - ATIS

㈜유로오토는 상용차 안전 운전의 핵심이 될 타이어 관련 기술을 새롭게 한국 시장에 선보이려고 한다. 타이어의 기본 공기압을 자동으로 지속시켜 주는 ATIS(Automatic tire inflation system, 타이어 자동 공기압 주입 시스템)제품이다. 이 제품은 타이어의 공기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서 문제가 생겼을 경우 타이어 공기압을 자동으로 유지시켜 주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이 제품을 사용하면 유지 비용 절감뿐 아니라 타이어로 인한 사고 예방도 할 수 있다.


아직까지 한국에 본격적으로 등장하지 않은 제품이다. 한국 상용차 시장도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유로오토는 이 제품을 통해 안전에 더욱 기여하려는 계획이다. 게다가 단순히 제품을 가져와서 판매하는 것이 아닌 한국 시장에 맞게 변형하고 가공하여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내 특장업체와 협업을 진행중인데 우선 진우SMC와 소방차에 부착하는 것을 시도하고 있다. 소방차의 경우 출동 시간이 화재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중간에 타이어 문제가 생기는 것은 정말 치명적이다. ATIS를 탑재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시도하는 것이다.

 


ATIS가 필요한 이유

차량 운행에 있어서 타이어는 직접 지면을 접촉하는 부품으로 안전이나 유지비 측면에서 정말 중요하다. 그래서 항상 적절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해야 하고 트럭이나 버스의 공기압 주입은 적정하중, 속도, 사용조건 등에 따라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절하지 않으면 타이어 접지력이 떨어지면서 제동 거리가 늘어난다. 타이어 성능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에 타이어를 손상시켜 수명이 줄어들게 되며 연료 소비량이 늘어난다. 공기 주입이 과한 경우 트레드 중앙 부분에서 빠르게 마모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공기 주입이 모자란 경우에는 숄더 부위부터 빠르게 마모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은 한 달에 한 번 점검해야 하며 적어도 6개월에 한 번 점검을 해야 한다. 하지만 화물차의 경우 운행을 지속하기 때문에 꽤 번거로운 일이다.



 

ATIS의 특징

ATIS는 기본적으로 타이어의 기본 공기압을 자동으로 지속시켜 주는 시스템이다. 펑크가 발생해서 압력이 감소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주고 감소한 압력을 자동으로 늘려준다.


타이어 압력을 적정하게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타이어 트레드를 보호하여 고른 타이어 마모율을 보장하며 내구성이 늘어나 타이어 수명이 약 20% 증가한다. 또한, 적정한 타이어 압력 유지는 펑크 등의 타이어 사고를 방지해주는 역할도 한다. 화물차의 경우 타이어로 인한 사고가 날 경우 큰 인명 피해와 재산 피해가 일어나기 때문에 중요하다. 또한, 펑크가 나서 수리할 때까지 임시로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시간 지체를 최소화시켜준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 타이어와 지면의 마찰면이 달라져서 연료 효율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ATIS를 장착하면 적정 수준의 공기압이 유지되기 때문에 연비도 좋아진다.

혹시라도 타이어가 단순 펑크가 아닌 큰 손상이 있을 경우 특수 장치가 타이어 공기압 상승을 차단하여 브레이크와 서스펜션의 정상적인 기능을 보장하는 안전 장치도 탑재되어 있다.


 

ATIS 종류


ATIS NM 344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사용 편리성을 높인 모델로 더 작은 크기로 새롭게 디자인된 제어판과 LCD 디스플레이를 갖췄으며 패널의 디지털 압력 표시가 더 정확해졌다. DIN형식으로 기존 위치에 구멍을 뚫지 않고도 설치 가능하며 완전히 밀폐된 모듈로 실외에 설치되기 때문에 탑승 내부 공간을 절약한다. 특히 객실 내부에 압축 공기 호스가 없는 것은 큰 장점이다. 최대 9개의 서로 다른 압력을 제어하는 여러 팽창 모듈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관리하며 ATIS 교정기의 내부 시스템과 보완적으로 작동된다.

 

ATIS NM 247


트레일러와 세미 트레일러로부터 타이어를 완전히 독립적으로 보호하는 이상적이고 혁신적인 장비로 작동하는 데 전기가 필요 없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제어하고 LED 표시기를 통해 결함의 심각도를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기능도 갖췄다. 밸브를 작동하기 위해 침전물에서 공기를 공급할 수 있으며 동시에 LED 기능에 필요한 자체 전류를 생성한다. 타이어는 100% 제어될 수 있고 100% 안전하며 100% 자율적이다.

 

ATIS NM 248

자율적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트럭이나 트랙터 유닛에 설치된 장비에 통합되어 있어 외부 설치가 필요하지 않다. 축 내부에 있는 특수 파이프를 통해 공기를 주입한다. 타이어 외부에 파이프를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측면 적재 및 하역 작업을 할 때 편리하다.

정덕진 기자 trucktimes9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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