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취
㈜대양탑텍은 1981년 대양특수고무라는 회사를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86년에 롯데전자에 고무 부품을 개발하여 납품하기 시작했고
1990년에는 대우자동차 고무 부품을 개발 및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에 고무 부품을 납품하면서 ㈜대양탑텍은 시장에서 고무 제품에 대한 품질을 인정받았고 이는 높은 점유율로 확인되었다. 1995년에는 늘어나는 제품 생산을 위해 서울 은평구로 공장을 확장하게 된다.
1999년에 특장차 도어 게이트 개발을 완료하고 생산을 시작한다. 도어 제품은 현재 ㈜대양탑텍의 주력 제품의 하나로 성장했다. 2002년에
경기도 김포시로 다시 한번 공장을 확장 이전하면서 이듬해 2003년에는 현재의 상호로 법인을 설립한다. 2004년에 QS-9000 인증업체등록을 마쳤으며 2006년에 현재 자리잡고 있는 김포대곳으로 공장을 신축하고 이전했으며 지금까지 활발하게 다양한 업체에 수많은
특장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
경영 방침
신뢰의 중요성
㈜대양탑텍은 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신뢰가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다. 신뢰라는
것은 크게 고객에 대한 신뢰와 사회에 대한 신뢰로 나눌 수 있다. 고객에 대한 신뢰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것을 말한다. 부품을 만들어 업체에 공급했을 때 믿고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업체에서 부품을 사용했을 때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아 고장이 잦을 경우 차주의 불만을 사는 것은 물론 이를
처리하기 위한 기회비용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를 잘 알고 있는 ㈜대양탑텍은 제품의 품질을 만족시켜
고객의 신뢰를 얻고자 노력한다.
제품을 만들어서 단순히 이익만 취하면 좋은 회사라 할 수 없다. 회사는
이익을 추구하는 한편 사회적인 책임도 져야한다. ㈜대양탑텍은 이를 위해 제품을 만들 때 환경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 작업한다. 점점 사회적으로 환경을 중시하는 흐름에서 사회적 신뢰를 얻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안전경영
제품을 잘 만들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작업환경을 잘 구축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직원이 위험에 노출된다면 제품 개발에 집중할 수 없고 이는 품질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작업자가 다치는 것은 개인의 불행이지만 회사 입장에서도 손실이다. ㈜대양탑텍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작업 환경에 위험 요소가 없도록 신경을 쓰고 있다.
최고의 기술력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이 뛰어나야 한다. 제품의 품질은
기술력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대양탑텍은 최고의 기술력을 얻기 위해 항상 제품에 대한 연구하는 자세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의 기술에 만족하고 안주하는 순간 회사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꾸준히 기술력에 대해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창의력 개발
기술력은 곧 작업자에게서 나온다. 회사의 직원 한 명이 뛰어나다고
해서 회사의 모든 제품의 품질이 좋을 수 없다. 회사의 작업자 모두가 고르게 기술력을 지녀야 회사 전체의
품질이 올라간다. ㈜대양탑텍은 직원의 능력과 창의력을 개발시키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독려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전직원의 프로다운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미래지향
㈜대양탑텍이 40여년 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항상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준비해왔기 때문에 가능했다. 현재 주력 제품에서 시장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안주하지 않고
미래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특히 차량의 전동화 흐름이 빨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양탑텍은
주시하며 고민하고 대비를 하고 있다.
핵심 역량
지속적인 연구와 과감한 투자
타업체와는 다르게 고무 제품과 플라스틱 제품을 직접 생산하여 만들고 있다. 이는
자체적인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지금까지도 직접 제품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은 기술력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려 노력했기 때문이다. 기술력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타업체가 수입으로 대체를 하는 상황에서도
제품 생산을 끊임없이 이어온 것이다. 또한 현재 상황에 만족하며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제품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며 필요하다면 개발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다.
빠른 피드백
사업을 진행하는데 빠른 대처는 필수다. 고객이 제품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 그 즉시 회의를 통해 고객이 불만을 제기한 이유가 무엇이고 제품이 제작되고 출하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원인을 찾는다. 그 후에 해결책을 빠르게 모색하여 고객의 불편 사항을 해결한다.
세심한 직원 관리
㈜대양탑텍의 주인은 직원이다.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거래처의
마음도 사로잡을 수 없다. 직원을 진심으로 가족같이 여기고 좋은 작업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직원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고 생산성이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자연스레 제품의 품질도 올라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