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 7월 신규 등록대수 24,633대를
기록하여 전월 대비 6.7% 증가하였다. 코로나 여파로 위축되었던
상용차 등록대수가 서서히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전년도 동월과 비교해서 등록대수는 거의 비슷하나
전년 동월 증감률과 비교하면 올해 7월에 증가 폭이 조금 더 높은 편이다.
2020년07월 (당월) |
2020년06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19년07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0년 누적 |
24,633 |
23,077 |
1,556 |
▲6.7% |
24,135 |
498 |
▲2.1% |
146,708 |
<상용차 신차등록 대수 - 데이터 제공: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국산 상용차 등록대수는 23,862대를 기록하여 전월 대비 7.2% 증가한 반면 수입 상용차는 771대를 기록하여 전월 대비 6.1% 하락하였다.
구분 |
07월 (당월) |
06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19년07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0년 누적 |
국산 |
23,862 |
22,256 |
1,606 |
▲7.2% |
23,335 |
527 |
▲2.3% |
141,749 |
수입 |
771 |
821 |
-50 |
▼6.1% |
800 |
-29 |
▼3.6% |
4,959 |
<상용차 신차등록 국산/수입 대수 - 데이터 제공: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국산 브래드별로 보면 현대차의 상용차 등록대수가 15,538대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고 전월 대비 9.2% 증가했다. 2위는
기아로 6,262대를 기록했다. 3위는 한국지엠이 차지했지만
532대로 전월 대비 11.5% 감소했다.
구분 |
브랜드 |
7월 (당월) |
06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19년07일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0년 누적 |
1 |
현대 |
15,538 |
14,224 |
1,314 |
▲9.2% |
15,349 |
189 |
▲1.2% |
91,976 |
2 |
기아 |
6,262 |
6,140 |
122 |
▲2.0% |
6,114 |
148 |
▲2.4% |
37,803 |
3 |
한국지엠 |
532 |
601 |
-69 |
▼11.5% |
559 |
-27 |
▼4.8% |
3,580 |
4 |
르노삼성 |
280 |
171 |
109 |
▲63.7% |
287 |
-7 |
▼2.4% |
1,386 |
5 |
대우상용차 |
175 |
204 |
-29 |
▼14.2% |
198 |
-23 |
▼11.6% |
1,456 |
6 |
한국특장차㈜ |
147 |
70 |
77 |
▲110.0% |
64 |
83 |
▲129.7% |
596 |
7 |
기타 |
928 |
846 |
82 |
▲9.7% |
764 |
164 |
▲21.5% |
4,952 |
전체 |
23,862 |
22,256 |
1,606 |
▲7.2% |
23,335 |
527 |
▲2.3% |
141,749 |
<상용차 신차등록 국산 브랜드별 대수 - 데이터 제공: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국산 모델별로 보면 현대의 포터2와 기아의 봉고3 트럭이 1위와 2위를
기록했으며 각각 8,622대와 6,011대로 전월 대비 18.1%, 1.2% 증가했다. 소형 모델이 압도적으로 판매량이 높고
특히 포터2의 판매량이 크게 상승했다. 코로나 여파로 미루었던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예측된다.
구분 |
브랜드 |
모델 |
07월 (당월) |
06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19년07일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0년 누적 |
1 |
현대 |
포터2 |
8,622 |
7,301 |
1,321 |
▲18.1% |
10,356 |
-1,734 |
▼16.7% |
52,314 |
2 |
기아 |
봉고3 트럭 |
6,011 |
5,940 |
71 |
▲1.2% |
5,989 |
22 |
▲0.4% |
35,431 |
3 |
현대 |
그랜드 스타렉스 |
4,368 |
4,204 |
164 |
▲3.9% |
2,896 |
1,472 |
▲50.8% |
21,585 |
4 |
현대 |
뉴 마이티 |
773 |
710 |
63 |
▲8.9% |
640 |
133 |
▲20.8% |
4,433 |
5 |
현대 |
메가트럭 |
482 |
556 |
-74 |
▼13.3% |
486 |
-4 |
▼0.8% |
3,011 |
6 |
현대 |
포터2 일렉트릭 |
313 |
327 |
-14 |
▼4.3% |
0 |
313 |
- |
3,837 |
7 |
한국지엠 |
뉴 라보 |
283 |
318 |
-35 |
▼11.0% |
290 |
-7 |
▼2.4% |
1,820 |
8 |
한국지엠 |
뉴 다마스 |
249 |
283 |
-34 |
▼12.0% |
269 |
-20 |
▼7.4% |
1,760 |
9 |
현대 |
엑시언트 프로 |
223 |
219 |
4 |
▲1.8% |
144 |
79 |
▲54.9% |
1,279 |
10 |
기아 |
봉고3 EV |
190 |
111 |
79 |
▲71.2% |
0 |
190 |
- |
1,755 |
<상용차 신차등록 국산 차량모델별 대수 - 데이터 제공: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수입 브랜드별 등록대수 순위에서는 볼보가 105대로 1위를 기록했으며 다른 수입 브대드에 비해 판매량이 많게 나타났다. 2위
만과 3위 벤츠는 각각 58대와 56대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눈에 띄는 점은 3위를 기록한 벤츠의 등록대수가 전월 대비 21.7% 증가로 큰 상승을
했고 4위 스카니아의 경우 41대가 등록되어 전월대비 17대가 감소해서 29.3%의 큰 감소폭을 보였다. 구매 고객이 스카니아 대신 벤츠를 선택했다고 예측되는 부분이다.
구분 |
브랜드 |
07월 (당월) |
06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19년07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0년 누적 |
1 |
볼보 |
105 |
107 |
-2 |
▼1.9% |
165 |
-60 |
▼36.4% |
758 |
2 |
만 |
58 |
61 |
-3 |
▼4.9% |
54 |
4 |
▲7.4% |
427 |
3 |
벤츠 |
56 |
46 |
10 |
▲21.7% |
46 |
10 |
▲21.7% |
311 |
4 |
스카니아 |
41 |
58 |
-17 |
▼29.3% |
55 |
-14 |
▼25.5% |
438 |
5 |
이스즈 |
31 |
33 |
-2 |
▼6.1% |
40 |
-9 |
▼22.5% |
237 |
6 |
이베코 |
16 |
20 |
-4 |
▼20.0% |
12 |
4 |
▲33.3% |
119 |
7 |
포드 |
16 |
16 |
0 |
■0.0% |
15 |
1 |
▲6.7% |
95 |
8 |
동풍소콘 |
5 |
2 |
3 |
▲150.0% |
8 |
-3 |
▼37.5% |
26 |
9 |
Chevrolet |
3 |
4 |
-1 |
▼25.0% |
2 |
1 |
▲50.0% |
27 |
10 |
기타 |
440 |
474 |
-34 |
▼7.2% |
403 |
37 |
▲9.2% |
2,521 |
전체 |
771 |
821 |
-50 |
▼6.1% |
800 |
-29 |
▼3.6% |
4,959 |
<상용차 신차등록 수입 브랜드별 대수 - 데이터 제공: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수입 모델별 등록대수의 경우 2위를 기록한 이스즈의 엘프 모델이 눈에
띈다. 브랜드별 순위에서 이스즈가 5위를 기록했지만 라인업이
적은 탓으로 보인다. 소형 니즈가 많은 국내 시장에서 엘프 의 높은 선호도를 모델별 등록대수 순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분 |
브랜드 |
모델 |
07월 (당월) |
06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19년07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0년 누적 |
1 |
볼보 |
FH |
60 |
68 |
-8 |
▼11.8% |
66 |
-6 |
▼9.1% |
479 |
2 |
이스즈 |
엘프 |
31 |
33 |
-2 |
▼6.1% |
40 |
-9 |
▼22.5% |
237 |
3 |
볼보 |
FM |
25 |
15 |
10 |
▲66.7% |
46 |
-21 |
▼45.7% |
108 |
4 |
벤츠 |
악트로스 |
24 |
11 |
13 |
▲118.2% |
13 |
11 |
▲84.6% |
127 |
5 |
벤츠 |
스프린터 |
24 |
20 |
4 |
▲20.0% |
24 |
0 |
■0.0% |
117 |
6 |
만 |
TGM |
23 |
15 |
8 |
▲53.3% |
13 |
10 |
▲76.9% |
116 |
7 |
스카니아 |
R 시리즈 |
17 |
20 |
-3 |
▼15.0% |
24 |
-7 |
▼29.2% |
163 |
8 |
만 |
TGX |
16 |
8 |
8 |
▲100.0% |
19 |
-3 |
▼15.8% |
110 |
9 |
포드 |
트랜짓 |
16 |
15 |
1 |
▲6.7% |
15 |
1 |
▲6.7% |
92 |
10 |
만 |
TGS |
11 |
24 |
-13 |
▼54.2% |
13 |
-2 |
▼15.4% |
144 |
<상용차 신차등록 수입 모델별 대수 - 데이터 제공: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
전체적으로 상용차의 7월 등록대수는 코로나의 영향을 받기는 했으나
회복되고 있는 것을 알 수있다. 특히 비대면 소비가 활발해지면서 물류 수요가 늘어나 전년 대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