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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기아차, 3분기 매출액 16조 3,218억원과 영업이익 1,952억원 기록

기아자동차㈜는 26일 서울 양재동 기아자동차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0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자동차는 2020 3분기 경영실적이 ▲매출액 16 3,218억원(전년 동기 比 8.2%) ▲영업이익 1,952억원(33.0%) ▲경상이익 2,319억원(48.0%) ▲당기순이익 1,337억원(59.0%) 등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주요 국가들의 봉쇄 조치 완화에도 여전히 코로나19 영향이 이어져 전체 판매는 감소했으나,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하며 주요 지역에서 점유율 확대를 기록했다”며 “대규모 품질비용이 발생했지만 상품성을 인정받은 고수익 신 차종 및 RV 판매 비중 확대와 고정비 축소를 위한 전사적 노력으로 영업이익 감소를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기아자동차의 올해 3분기(7~9)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3.2% 증가한 13 6,724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1.3% 감소한 56 2,678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4% 감소한 69 9,402대를 기록했다. (이하 도매 기준)

 

국내 시장은 K5ㆍ쏘렌토의 안정적인 판매에 더해 카니발 신차효과가 본격화되며 전년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

 

해외 시장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가 완화되며 판매가 회복했으나, 신흥시장에서는 더딘 회복세를 보이며 전반적으로는 소폭 감소했다.

 

해외 주요 권역별로는 ▲북미에서 전년 3분기 대비 5.5% 감소한 19 6,891대 ▲유럽에서 4.2% 증가한 12 8,175대 ▲인도에서 175.7% 증가한 3 8,023대 ▲중국에서 15.1% 증가한 6 3,350대 ▲러시아,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19.7% 감소한 13 6,239대를 판매했다.

 

3분기 매출액은 판매 감소와 원-달러 환율 소폭 하락에도 불구, K5ㆍ쏘렌토ㆍ카니발 등 신차와 RV 중심 판매 믹스 개선에 따른 대당 단가 상승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한 16 3,218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신형 쏘렌토ㆍ신형 카니발의 국내 판매 호조 ▲북미 시장에서의 텔루라이드와 셀토스 판매 확대 ▲인도에서의 셀토스 판매 호조와 신차 쏘넷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 등으로 RV 판매 비중이 전년 대비 9.1%포인트 증가, 역대 최고 수준인 57.8%를 기록하며 매출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매출원가율은 고수익 차종들의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2.1%포인트 개선된 82.0%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극복을 위한 전사적인 비용절감 노력이 있었지만 엔진 관련 추가 품질 충당금이 판매보증비에 크게 반영됨에 따라 전년 대비 30.5% 증가한 약 2 7,470억으로 집계됐고, 판매관리비율은 전년보다 2.9%포인트 높은 16.8%를 기록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3.0% 감소한 1,952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7%포인트 하락한 1.2%로 집계됐다.

 

한편 올해 3분기까지 기아자동차의 글로벌 누적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0.6% 증가한 41 5,011대 ▲해외에서 14.9% 감소한 144 9,126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0.3% 감소한 186 4,137대를 기록했다.

 

1~3분기 누적 ▲매출액은 42 2,575억원(전년 동기 比 0.5%) ▲영업이익은 7,848억원(44.7%) ▲경상이익 7,252억원(64.6%) ▲당기순이익 5,260억원(64.5%)으로 집계됐다.

 

기아자동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에서 점차 벗어나 판매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으나, 여전히 코로나19 재확산 및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기조 강화 등으로 경영여건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이처럼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재고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신차 판매에 집중하고 지역별 맞춤 전략을 통한 질적 판매 역량을 강화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최근 주요 신차들의 출시가 집중되는 ‘골든 사이클’ 진입 ▲RV 등 고수익 차종 비중을 크게 높인 제품 믹스 개선 ▲판매 단가 인상 및 인센티브 하향 등을 통해 향후에는 일부 차종이나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중장기적 수익성 개선이 가능한 구조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연초 발표한 ‘Plan S’ 계획에 따라 단순 자동차 제조업체를 넘어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빠른 변모를 본격적으로 추진, 경쟁력 있는 전기차를 통한 친환경차 시장 지배력 확대와 더불어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모빌리티), MaaS(Mobility as a Service: 서비스형 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역량 제고로 미래 모빌리티 시장 내 ‘게임 체인저’로서 도약을 준비한다.

 

뿐만 아니라 전사적인 비용 절감과 언택트 문화 확산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활동 추진 등으로 코로나19 상황에도 철저히 대응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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