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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장차

한국토미 10X4 태그스티어


화물 운송에서 중요한 것은 효율성이다. 효율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 중에 하나가 적재량이다. 적재량을 늘리기 위해서 대표적으로 장착하는 것이 축이다. 그래서 중대형 화물차에서 축은 거의 필수적으로 적용된다.


축을 장착하면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적재 중량이 늘어난다. 하지만 중량을 무제한으로 늘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한민국 도로교통법에 보면 총 중량 40톤을 초과하지 않고 축당 중량 10톤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축을 설치했을 때 하중이 분산되는 효과를 이용해서 적재량을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규정을 정해 놓은 것이다.


축을 추가했을 때 단점도 존재하는데 타이어의 마모 발생이 심해지고 주행저항이 생긴다. 이로 인해 연비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가변축을 적용하게 된다. 가변축은 짐을 실었을 때는 축을 내리고 빈 차일 때는 축을 올려서 중량 증가와 연비 효율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한국토미는 대표적인 가변축 장착 회사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가변축과 에어서스펜션, 방통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한국토미가 만드는 가변축 중에서 엑시언트에 적용한 10X4 태그스티어 제품의 경우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10X4 태그스티어는 VSE사의 스티어링 액슬을 탑재하였으며 전자제어방식의 태그스티어 조향시스템을 갖췄다. 보통 가변축에 달린 바퀴의 경우 조향 기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대형 차량의 경우 회전 반경이 커져서 운행에 어려움이 따른다. 전자제어방식 태그스티어 조향시스템을 적용하면 차량의 회전 정도에 따라서 앞바퀴와 뒷바퀴의 각도가 적절하게 변화된다.

전자제어방식을 통해서 후진할 때 가변축이 자동으로 하강상태가 되어 조향을 돕는다. 또한, 가변축을 상승하면 뒷바퀴가 가운데로 정렬되는 센터링 기능도 추가되어 있다.


10X4 태그스티어의 가장 큰 특징은 회전반경을 크게 감소시킨 것이다. 국내 법규상 회전 반경이 12m를 넘어가면 안되기 때문에 기존 제품은 보통 회전반경이 11.75m이다. 이 제품의 경우 회전반경을 10.62m로 줄었는데 기존 일반 제품 대비 1.13m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국내 기준으로 최소의 회전반경을 구현한 것이다. 고정축과 비교해도 1m 이상이 줄어들었다.


회전반경이 줄면 운행이 편해진다. 좁은 현장에 진출입하기가 매우 쉬워졌으며 도로에서 우회전을 하거나 U턴할 때도 한결 쉬워진다. 대형 차량의 경우 도로 폭에 따라 운행 제한을 많이 받게 되는데 회전반경 감소에 따라 일정 부분 완화시켜준다.




회전반경이 짧아지면서 부가적인 이점도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조향이 되지 않는 가변축의 타이어는 방향 전환에 따른 타이어 마모가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10X4 태그스티어는 가변축도 조향이 되기 때문에 타이어 마모도 크게 감소되어 차량 유지비에 도움을 준다.


한국토미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환경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한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10X4 태그스티어 제품도 그에 걸맞게 고객에게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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