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볼보트럭이 2019년 첫 전기트럭 모델 출시 이래 전세계 50개국에서 5,700대 이상의 전기트럭을 고객에게 인도하며 전기트럭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가운데, 상용 운송 현장에서의 누적 주행거리가 지구를 약 6,200바퀴 도는 거리와 동일한 누적 2억5천만km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트럭은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트럭은 화물 운송의 탄소중립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만약
이번에 달성한 동일한 주행거리를 디젤 트럭으로 운행했다면 7,800만 리터 이상의 디젤 연료가 소비되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전기트럭을 통해 차량 주행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약 21만3천 톤이나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로저 알름(Roger Alm) 볼보트럭 사장은 “운송업계가 전기트럭을 실제 운송 현장에 적극 도입하며 전동화 전환을 가속하고 있다. 전기트럭은 배출가스를 줄이는 동시에 운전자에게 한층 더 쾌적하고 조용한 근무 환경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전동화
전환 속도는 여전히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며 “모든 운송
기업이 탄소중립을 달성하면서도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시장 환경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다. 더 많은 전기트럭이
도로 위를 달리기 위해서는 이러한 여건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볼보 전기트럭의 주요 시장은 독일,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미국
등으로, 볼보트럭은 도심 배송과 폐기물 수거를 비롯해 지역 간 운송과 건설 현장 등 다양한 국가의 운송
환경에 대응하는 8개의 전기트럭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또한, 볼보트럭은 지난 6년간 전동화 추진에 기반하여 전기에너지 효율 극대화와
충전 및 서비스 운영의 최적화 등 전기트럭 운용 전반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확보했다. 특히, 오는 2026년에는 1회
충전으로 최대 6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차세대 대형 전기트럭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볼보트럭이 제공하는 전기트럭 라인업은 볼보 FL 일렉트릭(FL Electric), FE 일렉트릭(FE Electric), FM 일렉트릭(FM Electric), FM 로우 엔트리(FM Low Entry), FMX 일렉트릭(FMX Electric), FH 일렉트릭(FH Electric), FH 에어로
일렉트릭(FH Aero Electric), VNR 일렉트릭(VNR
Electric) 등 총 8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볼보트럭의 탈산소화 전략은 배터리 기반의 전기트럭과 연료전지
기반의 전기트럭을 포함하며, 바이오가스·수소 등 재생연료
기반 내연기관 트럭까지 폭넓게 아우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