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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현대자동차, 2024년 2분기 경영실적 발표

2분기 매출액 45조 206억원, 영업이익 4조 2,791억원, 당기순이익 4조 1,739억원
2분기 북미 중심 판매 호조로 중국 제외 시 글로벌 도매 판매 2.2% 증가
고금리,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상승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 지속 전망


현대자동차() 25()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42분기 실적이도매 판매 105 7,168, IFRS 연결 기준매출액 45 206억원(자동차 35 2,373억원, 금융 및 기타 9 7,833억원) ▲영업이익 4 2,791억원경상이익 5 5,656억원당기순이익 4 1,73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자동차의 2024 2분기 매출액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우호적인 환율 환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0.7% 성장했다. 이로써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2분기 실적 [4~6월 기준]

현대자동차는 2024 2분기(4~6) 글로벌 시장에서 105 7,16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2% 감소한 규모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 도매 판매 기준)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EV) 수요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 5,737대가 판매됐으나,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로 대표되는 SUV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 1,431대가 판매됐다.

 

2024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해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 2,242대가 판매됐다. 이중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 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했다. 이 기간 EV 판매는 5 8,950대로 24.7% 감소했다.

 

2024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45 206억원을 기록했다. 선진 시장 및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호조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역대 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기존 매출액 최대는 2023 2분기 42 2,332억원) 2024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371원을 나타냈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다.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오른 12.1%로 집계됐다.

 

이 결과, 2024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한 4 2,791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를 기록했으며(※기존 영업이익 최대는 2023 2분기 4 2,483억원), 영업이익률은 9.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 5,656억원, 4 1,739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 실적은판매 206 3,934매출액 85 6,791억원영업이익 7 8,365억원을 기록했다.

 

■ 향후 전망 및 계획

현대자동차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를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예측했다. 또한 지역별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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