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주)가 25일(목)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4년 2분기 실적이 ▲도매 판매 105만 7,168대, IFRS 연결 기준 ▲매출액 45조 206억원(자동차 35조 2,373억원, 금융 및 기타 9조 7,833억원) ▲영업이익 4조 2,791억원 ▲경상이익 5조 5,656억원 ▲당기순이익 4조 1,739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자동차의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및 우호적인 환율 환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0.7% 성장했다. 이로써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 2분기 실적 [4~6월
기준]
현대자동차는 2024년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05만 7,168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0.2% 감소한 규모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 도매
판매 기준)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EV) 수요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만 5,737대가 판매됐으나,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로 대표되는 SUV 및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87만 1,431대가 판매됐다.
2024년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대수 감소분을 상회해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 2,242대가 판매됐다. 이중 2분기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 2,42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증가했다. 이 기간 EV 판매는 5만 8,950대로 24.7% 감소했다.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45조 206억원을 기록했다. 선진 시장 및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호조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등에 힘입어 역대 분기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다.(※기존 매출액 최대는 2023년
2분기 42조 2,332억원) 2024년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371원을
나타냈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다.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 오른 12.1%로
집계됐다.
이 결과, 2024년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한 4조 2,791억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를 기록했으며(※기존 영업이익 최대는 2023년 2분기 4조 2,483억원), 영업이익률은
9.5%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조
5,656억원, 4조 1,739억원으로 집계됐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월) 실적은 ▲판매 206만 3,934대 ▲매출액 85조 6,791억원 ▲영업이익 7조 8,365억원을 기록했다.
■ 향후 전망 및 계획
현대자동차는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업체 간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를
향후 리스크 요인으로 예측했다. 또한 지역별 정책 불확실성과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