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상하이 국가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회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China International Import Expo, CIIE)에 참가해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비전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고 6일(금)
밝혔다.
4일(수)부터 10일(화)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 현대자동차그룹은 중국 내 대형 전시회 최초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통합관을 운영하고
제네시스관을 별도로 마련해 자동차 업체 중 가장 큰 규모의 총 1,600㎡ 전시 공간을 갖추며 그룹의
브랜드 위상을 적극 알렸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라는 비전 아래 수소전기차, 전동화, 고성능차 등 분야 최고의 제품은 물론 전략을 공개하며 강력한 기술력과 상품성을 선보였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박람회에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XCIENT Fuel
Cell)를 중국 시장에 처음으로 공개했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476ps/228kgf·m)급 구동모터를 탑재했으며 수소충전
시간은 약 8~20분이 소요된다.
이와 함께 공개된 수소전기차 넥쏘(NEXO) 역시 최고출력 113kW(154ps), 최대토크 40.3kgf·m,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 609km 등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중국 주요 도시에서 넥쏘를 시범 운영할 예정이며, 2022년에는 수소전기 중형트럭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후 수소전기
대형트럭도 선보이며 중국 수소전기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현대자동차는 중국 현지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창장 삼각주 지역(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등) 및
징진지 지역(베이징, 텐진,
허베이 등) 파트너사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5년까지
창삼각 지역에 3천 대, 징진지 지역에 1천 대의 수소전기트럭을 보급하기로 발표한 바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박람회에서 수소기술 리더십과 전동화 및 고성능 기술 비전 등을 적극 알리고 중국
고객들의 반응을 심도있게 파악해 미래 전략을 가속화시킬 계획”이라며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한층 더 향상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 국제 수입박람회는
2018년 개최된 이래 3년 연속 진행되는 행사로 중국 정부가 외국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내 제품 소개 및 비즈니스 협력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중국 시장 진출을 돕고자 마련했다. 각국 무역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오며 영향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