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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현대차, 2020년 국내 상용차 15만 8,453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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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는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 78 7,854, 해외 295 5,660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74 3,51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 2019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6.2% 증가, 해외 판매는 19.8%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해외 판매 실적이 전체적으로 감소했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시장 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글로벌 업체 간 경쟁 또한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자동차는 권역별 판매 손익을 최적화하고 시장별 판매 전략을 정교화하는 등 유연한 사업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해 판매를 회복하고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는 올해 국내 741,500, 해외 3418,500대 등 총 416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2019년 대비 6.2% 증가한 78 7,854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14 5,463대 팔리며 국내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 8 7,731, 쏘나타 6 7,440대 등 총 30 7,090대가 팔렸다. 특히, 그랜저는 4년 연속 연간 1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새로 썼다.

 

RV는 팰리세이드 6 4,791, 싼타페 5 7,578, 투싼 3 6,144대 등 총 21 3,927대가 팔렸다.

 

한편, 지난해 현대자동차의 국내 시장 판매는 친환경차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2019년과 비교해 48.7% 성장한 66,181대가 팔렸다. 전기차는 18%, 수소전기차(넥쏘) 38%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가 적용된 ‘아이오닉 5’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상용차는 9 5,194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3 6,190대가 팔린 그랜드 스타렉스를 합한 소형 상용차가 13 1,384대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 7,069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5 6,150대 팔리며 판매를 이끌었고, GV80 3 4,217, G90 1 9 , G70 7,910 대 등 총 10 8,384대가 팔렸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 지난 2019년보다 19.8% 감소한 295 5,660대를 판매했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위축에 따른 해외 공장 생산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각 지역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힘쓰는 등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2020 12월 국내 6 8,486, 해외 30 5,484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37 3,970대를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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