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7 (토)

  • 구름많음춘천 8.9℃
  • 구름조금서울 12.3℃
  • 구름많음수원 10.6℃
  • 구름많음청주 12.6℃
  • 구름많음대전 11.5℃
  • 구름많음대구 13.3℃
  • 구름많음전주 13.5℃
  • 흐림울산 14.4℃
  • 흐림광주 15.4℃
  • 흐림부산 17.6℃
  • 흐림목포 16.5℃
  • 흐림제주 18.3℃
  • 구름많음강화 10.5℃
  • 구름많음천안 9.1℃
  • 흐림김해시 15.1℃
  • 구름많음구미 12.0℃
기상청 제공

통계

기아, 2020년 4분기 코로나에도 영업이익 전년 대비 117.0% 증가

4분기 판매는 국내 13만 7,389대, 해외 60만 5,306대 등 총 74만 2,695대


기아㈜는 27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0 4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2020 4분기 74 2,695(0.005%)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16 9,106억원(5.0%), 영업이익 1 2,816억원(117.0%), 경상이익 1 1,161억원(130.2%), 당기순이익 9,768억원(182.0%)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IFRS 연결기준)

 

2020 4분기(10~12) 기아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5.2% 감소한 13 7,389, 해외에서 전년 대비 1.2% 증가한 60 5,306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과 유사한(0.005% 감소) 74 2,695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국내 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과 하반기 개소세 인하폭 감소, 국내 공장 부분 파업 등의 여건에도 불구하고 쏘렌토, 카니발, K5 등 주요 신차 판매 호조로 감소폭을 최소화했다.

 

해외 시장은 미국에서 고수익 차종으로 자리매김한 텔루라이드 판매 확대 지속과 더불어 인도에서 큰 폭의 판매 확대로 시장 수요가 위축된 유럽을 비롯해 중남미, 아중동 등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 영향을 최소화했다.

 

4분기 매출액은 비우호적인 환율 환경에도 불구하고 국내와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신차 판매, 매출 단가가 높은 RV 차종 판매 확대 및 인센티브 축소로 전년 대비 5.0% 증가한 16 9,106억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평균 판매 가격 상승과 제품 믹스 개선, 효율적인 판매관리비 집행 등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포인트 낮아진 82.1%를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관련해서는 국내에서 쏘렌토, 카니발, 신형 K5 등의 강력한 신차 효과에 따른 판매 믹스 개선, 미국 시장의 텔루라이드 판매 호조, 인도에서 셀토스, 쏘넷 등 신차 판매 증가가 4분기 수익성을 크게 높였다.

 

특히 RV 차종의 판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6.2%포인트 상승한 58.7%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 수익성 확대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 결과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7.0% 증가한 1 2,816억원, 영업이익률은 3.9%포인트 상승한 7.6%를 기록했다.

 

기아의 2020년 연간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2% 증가한 552,400, 해외에서 전년 대비 10.7% 감소한 205 4,43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7.6% 감소한 260 6,832대를 기록했다. (도매 기준)

 

연간 매출액은 고수익 RV 차종 및 신차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친환경차 판매 확대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59 1,681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3분기 품질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판매 믹스 개선, 평균 판매 가격 상승, 재고 안정화에 따른 인센티브 축소 등 전반적인 수익성 체질 개선으로 전년보다 2.8% 증가한 2 665억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률은 전년과 동일한 3.5%를 기록했다.

 

기아는 올해 코로나19 영향이 완화되며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일부 시장에서의 코로나19 영향 장기화 및 비우호적 환율 환경 지속에 대한 우려가 상존할 것으로 보고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회복과 수익성 개선 지속에 집중할 계획이다.

 

2021년 판매 목표는 지난해 실적 대비 12.1% 증가한 292 2,000(CKD 포함)로 잡았다. 국내는 전년 실적 대비 소폭 감소한 53 5,000, 해외는 전년 실적 대비 약 16.2% 증가한 238 7,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높았던 수요의 기저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폭 축소 등으로 전체 산업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K5∙쏘렌토∙카니발 등 인기 모델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와 K7 후속 모델, 신형 스포티지, 전용 전기차 CV의 성공적인 런칭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다.

 

미국 시장에서는 쏘렌토 등 경쟁력 높은 신차 판매를 본격화하고, 유럽에서는 전용 전기차 CV를 출시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 및 브랜드 위상을 강화할 예정이다. 인도 시장은 셀토스와 쏘넷 등 인기 차종 판매 확대를 지속하고 인도네시아 등 아태 지역을 중심으로 수출을 본격화한다.

 

한편, 기아는 2020년 기말 배당금을 주당 1,000(배당성향 기준 26.7%)으로 결정했다. 이는 수익성 회복과 재무적 안정성을 균형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향후에도 주주가치 제고를 지속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기아는 중장기 전략 및 손익 목표와 관련, 내달 9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Plan S> 전략을 보다 구체화해 주요 투자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간행물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