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기관 SNE 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전세계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이 급증한 가운데, 업체별 순위에서 현대차가 도요타를 제치고 다시 1위를 탈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도요타 미라이 2세대 신모델의 본격 출시로 도요타에게 내주었던 1위 자리를 되찾은 것이다.
2021년 상반기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의 총 판매대수는 9천 대를 넘어섰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2배 이상 급성장한 수준이다. 도요타 미라이 2세대 신모델과 더불어 현대차 넥소(1세대) 2021년형 모델이 전체 시장을 끌어올렸다.
업체별로는 2020년 연간 1위를
차지했던 현대차가 도요타를 밀어내고 다시 선두로 복귀했다. 올해 1월 출시된 넥소(1세대)
2021년형 모델의 판매량이 2분기 들어 전년 동기 대비 91.1%나 급증한 것이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다만, 도요타는 비록 1위에서 밀리긴 했지만 미라이 2세대 신모델을 앞세워 판매량이 작년 상반기 대비 8.3배
이상 급성장했다.
이에 비해 지난 6월 간판 모델 클래러티 생산 중단을 발표한
혼다는 판매량이 다소 반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성장률이 시장 평균에 크게 미치지 못해 점유율 하락세가 이어졌다. 현대차와
도요타 양강 구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향후 혼다의 시장 입지가 더욱 가파르게 축소될 전망이다.
2020년 글로벌 수소차 시장을 지배했던 현대차가 상반기에 다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점유율이 70% 내외에 달하던 압도적인 2020년 양상과는 달리, 도요타와 시장을 양분하는 구도가 형성되면서 현대차가 언제든 도요타에게 다시 역전당할 수 있는 가능성을 떠안게 되었다. 이에 따라 현대차에게 있어 기초 경쟁력 배양 및 시장 전략 점검 등이 더욱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