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주)가 25일(화) 서울 본사에서 2021년 4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1년 4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96만 639대, 매출액 31조 265억원 (자동차 25조 1,908억원, 금융 및 기타 5조 8,357억원), 영업이익 1조 5,297억원, 경상이익 1조 4,743억원, 당기순이익 7,01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4분기(10~12월) 글로벌 시장에서 96만 63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5.7% 감소한 수치다. (※ 도매판매 기준)
국내 시장에서는 아이오닉 5, 캐스퍼, 제네시스 GV70 등 SUV 신차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 감소한 18만 5,996대를
판매했다. 해외에서는 대부분의 시장에서 판매가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약세를 보이며 77만 4,643대로 전년 동기보다
17.2% 판매가 줄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한 31조 265억원으로 집계됐다. 제네시스와
전기차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효과가 전체 물량 감소의 영향을 상쇄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다. 2021년 4분기 영업이익은 1조 5,29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4.9%를 기록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1조 4,743억원과 7,014억을
나타냈다.
한편, 2021년 연간 기준(1~12월) 실적은 판매 389만 726대, 매출액 117조 6,106억원
영업이익 6조 6,789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2021년 4분기
경영실적과 관련,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 장기화 영향으로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우호적인 판매 믹스 개선과 환율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라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이 매우 낮은 상황”이라며 “반도체 공급 부족 영향은
지난해 12월부터는 개선되고 있으나 올해 1분기까지는 일부
품목의 부족 현상이 지속될 전망으로, 보다 점진적인 정상화는 2분기부터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GV60, GV70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6 출시 등을 통한 전기차 라인업 강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 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글로벌 완성차
판매 목표를 국내 73만 2,000대, 해외 359만 1,000대를
더한 총 432만 3,000대로 수립했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지난해부터 제공해 온 ‘연간 실적 가이던스’를 올해부터는 연결 부문 실적으로 확대해 제공하기로 했다. 현대자동차는 2022년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 전년 대비 13~14%,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5.5~6.5%를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실적 개선을 반영해 2021년 기말 배당금을 지난해의 3,000원에서 1,000원 상향한 4,000원으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