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지정공(주)에 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대지정공(주)은 1975년 3월에 설립한 국내 특장차 업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특장차량 전문 생산업체이다. 대한민국 특장차 산업의 태동과 함께 성장해 화공약품, 탱크로리, 밀크로리, 이동 주유차, 항공기급유차 등과 같은 전문 수송 특장차와 노면 청소차, 하수구 청소차, 살수차, 버큠로리(VACUUM LORRY), 암롤(ARM-ROLL), 프레스팩(PRESS PACK) 등의 환경 관련특장차와 시위 진압용 물대포차, 소방차, 개인 병력 수송차량, 장갑차, 이동식 병원 차량 등을 생산, 수출하는 회사로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1992년부터 현대자동차와 특장차 OEM 납품계약을 체결했으며, 연간 평균 400여 대의 특장차를 생산하고있다. 2009년에는 회사 자체로 인도네시아 경찰청에 시위 진압용 물대포차 70대를 제작, 납품한 이후 지속해서 수출하고 있다. 1994년 4월 조효상 대표이사가 취임한 이래로 명실상부 탱크로리제조판매업으로 전환하였다. 2.특장 업계에 입문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우리나라가 1960년대는 이농 정책을 폈기 때문에 나뿐만 아니라 너나없이 서울로 향하던 시절이었다. 상경
한국고소자동차제작안전협회(이하 고소작업차협회)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고용노동부의 산업안전 보건법을 보면 위험기계기구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항목에 해당하는 것이 고소작업차, 사다리차, 크레인 등입니다. 이런 차량에 대해서는 안전기준이 있습니다. 다양한 안전기준이 있는데난간대는 1.2m라든지 1.5m가 되어야 하는 기준이 있는데이런 기준에 대해서 협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협의를 우리 협회가 전부 진행합니다. 산업 건설현장 같은 경우 규정을 무시하려는 경우가 많은데 산업 재해 및 사고 예방 활동을 하기 위해서 협회가계속 계도를 하기도 합니다. 협회의 설립목적은 무엇입니까? 2021년도 이전을 보면 업체들이 편법적인 장치들을 많이 달아줬습니다. 안전성에서 보면 불편하더라도 꼭 작동되어야 하는 기능들을 임의적으로 끌 수 있게 해준 것이죠. 그러면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자꾸 법이 강화되는 쪽으로 흘러갈 수밖에 없죠. 불법적인 것은 자제하고 안전 관련된 것들을 꼭 지켜서 기술력과 영업력으로 경쟁해야 사용자들이 편하게 쓸 수 있다고생각합니다. 이런 것들을 지킬 수 있도록 협회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협회의 구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협회는 2022년도 초에 설립되었
한국자동차제작자협회장에 다시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연임을하게 된 것은 지난 2년간의 성과가 있었기 때문일텐데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협회장이 되기 이전 15년 동안 한국자동차제작자협회 감사로 있으면서자동차 법규와 제작환경의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추진력은 지난 번에협회장이 되면서 가시적인 성과를 이뤘습니다.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특장차 업계의 화합을 위해 애를 쓴 점입니다. 업체의화합이 필요한 것은 정부와 대기업에 필요한 사항을 한 목소로리로 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협회장에 취임할당시만 해도 회원사 간의 이견이 있었고 특장업계의 영역 다툼과 영업 침범이 있어서 화합이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협회에서 이탈한 업체를 다시 가입하도록 유도하는 일을 먼저 진행했습니다. 그결과 재가입 업체는 13-14군데에 이르고 신규로 가입한 업체도 20군데 이상으로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회원사를 지속적으로 늘려가면서업체 미팅과 연락을 통해 함께하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성과는 회원사의 이익이 되는 요인을 제공한 것이었습니다. 협회에가입을 유도하려면 업체에 이익이 되는 명분이 필요합
화성상공회의소, 한국자동차제작자협회 등 다양한 단체장을 역임하셨는데경영적인 측면에서 받은 영향이 있다면 말씀해주십시오. 타인의 추천으로 의도치 않게 여러 단체장을 했는데 그 중에서 화성상공회의소 회장은 상당히 긴 기간인 6년동안 맡아 올 3월에 임기가 만료됐습니다. 회성상공회의소 회장을 하면서 직접적으로 회사 경영과 연관된 것은 없었습니다.오히려 저의 시간과 노력이 엄청나게 많이 소모되었죠. 하지만 얻은 것도 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넓어졌습니다. 이는 자연스레 많은 회사와 접촉을 하면서 교류를 하게 되었고 트렌드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또한 비슷한 처지의 중소기업 환경 등을 보면서 반면교사로 삼은 것도 많았고요. 화성상공회의소 회장을 역임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일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몇 가지가 기억에 남습니다. 우선사회공헌의 밑거름을 만든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사회에 도움을 주고 싶어도 방법을모르거나 금액적으로 적어서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협회 차원에서 공론화하고 힘을 모으게 되니자연스레 사회 공헌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특히 산하에 있는 28개의기업인협의회도 활성화시켜
씨엔에스티(CNST)는 어떤 회사인가요? 카캐리어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곳으로 5톤부터 10톤의 제품을 비롯하여 세미트레일러와 풀카 카캐리어 등 다양한 제품을 제작하고 있을 정도로 카캐리어에 진심인회사입니다. 2008년 9월에 회사가설립되어 2009년 7월부터 카캐리어를 제작하기 시작했고현재까지 1,500여대의 제품을 만들면서 실력과 노하우를 쌓았습니다.경쟁사 대비 품질에서 월등히 뛰어나다고 자부합니다. 국내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호주, 러시아, 라오스, 미얀마등 해외에도 수출을 진행했습니다. 씨엔에스티에서 제작한 카캐리어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우리 회사는 다른 제작사에 비해 카캐리어에 대한 기술을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빠른 편입니다. 대표적으로 진행했던 것이 제품에 아연 도금을 적용하는 기술이었습니다. 아연도금을 하면 차량의 품질이 향상됩니다. 기존의 페인트 방식은 벗겨지기 쉬워서 녹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녹이 발생하면 차량 자체의 내구성이 하락합니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녹물이 운반하는 자동차에 떨어지기라도 하면 운반 자동차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아직까지 다른 회사에서는 쉽게 진행
㈜태광은 어떤 기업인가요? ㈜태광은 카고크레인과 고소작업차와같은 고소작업에 사용되는 건설기계의 핵심 구조물인 다단식 붐구조물을 전문 제작하는 기업으로 레이저 절단가공과 CNC절곡, 용접제관 및 기계가공 등의 작업을 합니다. 타회사와 비교해도 기술적으로 뛰어나다고 자부하는 회사입니다. 기술이 뛰어난 만큼 제품에 자신감을 가지고있으며 그만큼 제작 의뢰를 한 업체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2003년 창업이후 현재까지 21년동안 지속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외에 수출도 진행하고 있는데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인정받아수출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수출시장을 확장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 규모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전체 직원은 평균 종사인원이34-35명 정도로 다른 업체의 의뢰를 받아 제품을 제작하고 납품을 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최고로 오래 근무한 사람은 거의 20년을 근속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20대 청년직원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10명의 20대 청년직원이 일을 하고 있는데 폴리텍 대학과 고등학교와 협약하여 꾸준히 직원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알다시피 특장 업계에 젊은
광성오토는 어떤 회사이며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광성오토는 램프와 에어혼을제조하는 회사로 1976년 처음 세워졌습니다. 램프 제품을제작하는 회사 중 가장 오래된 회사답게 기술력과 제품 만족도가 최상이라고 자부합니다. 주로 만드는 제품은 건설기계나 지게차의 라이트, LED 테일램프, 작업등및 비상등 등 정말 다양한 제품입니다. 저희 회사는 램프의렌즈, 반사경에 대한 광학 설계능력과 설계의도와 일치하는 제품을 제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금형 해석과머시닝 센터 가공이 가능합니다. 주력 제품은 무엇이며 그 제품의 특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LED 작업등과 에어혼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선 LED 작업등의 경우 높은 광효율과 적정한 배광분포, 소비자 취향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광학설계 프로그램과 상용 광학해석 프로그램을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체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설계한투영렌즈의 초점(F)에 LED를 정위치시킬 경우 전방에 LED의 CHIP 형상까지 그대로 투영 가능하지만, 생산하는 제품에서는 CHIP 형상이 보이지 않고 부드러운 빛을 분포시키도록조정하였습니다. 특히 LK33 LED 작업등(12LED)의 경우 낮은 전력소모량,
카써스㈜는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마디로 차량 서스펜션 기술 분야의 전문기업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에어 서스펜션에 대한 인식이나 사용이 거의 없던 초창기에 이 제품을 도입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초기 에어 서스펜션 시장을 이끌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써스㈜를 설립하게 됐던 것도 서스펜션 기술에 대한 연구를 해보고 싶었던 마음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당시에 다른 업체들이 서스펜션 기술에 대해 어렵다고 관심을 가지지 않던 때였습니다. 게다가 시장이 거의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적극적으로 연구하지 않던 상황입니다. 하지만 저는 오히려 블루 오션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연구하는재미도 가질 수 있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보람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해서 현재의 회사를 설립하여 오늘까지 이어졌습니다. 벌써 회사가 20주년을 맞이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스펜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계속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처음 사업을 시작했던 시기인 2004-5년도에는 에어 서스펜션 시장이완전 불모지였습니다. 당연히 저희도 처음부터 잘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수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고 그 과정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