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21년 한 해 동안 국내 72만 6,838대, 해외 316만 4,143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389만 981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 2020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7.7% 감소, 해외 판매는 7.0% 증가한 수치다.
2021년은 반도체 부품 이슈 등의 영향으로 국내 판매가 다소 감소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기저효과와 미국, 유럽 및 신흥시장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해외 판매는 늘었다,
현대자동차는 2022년 반도체 수급 안정화 노력, 차량 생산일정 조정 전동화 라인업 강화 권역별 판매 손익 최적화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는 올해 국내 73만 2천대, 해외 359만 1천대 등 총 432만 3천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국내 시장에서 2020년 대비 7.7% 감소한
72만 6,838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가 8만 9,084대, 쏘나타 6만 3,109대, 아반떼 7만 1,036대
등 총 22만 3,741대가 팔렸다. RV는 팰리세이드 5만 2,338대, 싼타페 4만 1,600대, 투싼 4만 8,376대, 아이오닉5 2만 2,671대, 캐스퍼 1만 806대
등 총 21만 33대가 팔렸다.
한편, 2021년 현대자동차의 국내 시장 판매는 친환경차 모델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하이브리드 모델 판매는 2020년과 비교해 3.4% 성장한 6만 8,416대, 전기차는 128.1% 성장한 4만 2,448대, 수소전기차(넥쏘)는 46.9% 성장한 8,502대가
팔렸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의 인기를 발판삼아 후속 전기차 모델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전 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질 계획이다.
상용차는 9만 2,218대의
판매고를 올린 포터와 2만 6,240대가 팔린 스타리아 등을
합한 소형 상용차가 12만 5,650대 판매됐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 상용차는 2 만 8,658대가 판매됐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5만 9,463대, GV60 1,190대,
GV70 4만 994대, GV80 2만 4,591대 등 총 13만
8,756대가 팔렸다.
현대자동차는 2021년 해외 시장에서 지난 2020년 대비 7.0% 증가한
316만 4,143대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지난해 반도체 부품 이슈 등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도 차량 생산 일정 조정 등을
통해 공급 지연 영향을 최소화하는 한편 우수한 상품성을 인정 받아 글로벌 판매가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2021년 12월 국내 6만 6,112대, 해외 26만 8,130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33만 4,242대를 판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