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즈데이터유에 따르면 4월 신규 등록 상용차는 20,9122대로 전월 대비 12.4% 증가했으며 2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다만 전년도 4월 등록대수와 비교해보면 등록대수가 9.2%가량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산과 수입차로 구분해서 보면 국산 상용차의 등록대수가 11.2% 감소했는데
국산 차량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이유로 예상된다. 수입 상용차의 경우 전월과 비교하면
큰 폭의 상승이 이루어졌는데 중국 전기차의 공급이 늘어나면서 전체적인 상승폭을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국산 상용차 브랜드별 순위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 제이제이모터스와 디피코가 눈에 띈다. 제이제이모터스는 전기 경상용차와 버스 등을 제조하는 회사이다. 국산
차량 모델별 순위에서 제이제이모터스의 비바가 10위에 올라 있다. 비바는
단종된 한국GM의 다마스와 비슷한 구조를 가진 전기차로 다마스와 다르게 경차가 아닌 소형 화물차로 분류되고 있다. 다마스의 수요를 일부
흡수한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 브랜드별 순위와 모델별 순위에서 동풍소콘과 마사다가 각각 1위를
차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사다는 중국 전기자동차 제조사 동풍소콘의 차량을 EVKMC에서 수입해서 판매하는 차량이다. 역시 전기 소형 화물차로
픽업형, 밴형, 탑형 등 5종류가
국내에 판매되고 있다.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20,912 |
19,002 |
1,910 |
▲10.1% |
23,022 |
-2,110 |
▼9.2% |
75,122 |
▲ 상용차 신차등록
대수
구분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국산 |
19,624 |
18,133 |
1,491 |
▲8.2% |
22,090 |
-2,466 |
▼11.2% |
71,424 |
수입 |
1,288 |
869 |
419 |
▲48.2% |
932 |
356 |
▲38.2% |
3,698 |
▲ 상용차 신차등록
국산/수입 대수
구분 |
브랜드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1 |
현대 |
11,425 |
10,449 |
976 |
▲9.3% |
13,065 |
-1,640 |
▼12.6% |
43,931 |
2 |
기아 |
6,466 |
6,090 |
376 |
▲6.2% |
6,872 |
-406 |
▼5.9% |
21,528 |
3 |
대우상용차 |
520 |
515 |
5 |
▲1.0% |
425 |
95 |
▲22.4% |
1,930 |
4 |
제이제이모터스㈜ |
204 |
33 |
171 |
▲518.2% |
6 |
198 |
- |
248 |
5 |
르노코리아 |
108 |
116 |
-8 |
▼6.9% |
114 |
-6 |
▼5.3% |
467 |
6 |
㈜디피코 |
65 |
45 |
20 |
▲44.4% |
62 |
3 |
▲4.8% |
192 |
|
기타 |
836 |
885 |
-49 |
▼5.5% |
1,546 |
-710 |
▼45.9% |
3,128 |
전체 |
19,624 |
18,133 |
1,491 |
▲8.2% |
22,090 |
-2,466 |
▼11.2% |
71,424 |
▲ 상용차 신차등록
국산 브랜드별 대수
구분 |
브랜드 |
모델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1 |
현대 |
포터2 |
5,904 |
4,573 |
1,331 |
▲29.1% |
7,645 |
-1,741 |
▼22.8% |
21,687 |
2 |
기아 |
봉고3 트럭 |
4,745 |
3,723 |
1,022 |
▲27.5% |
5,870 |
-1,125 |
▼19.2% |
15,725 |
3 |
현대 |
스타리아 |
2,097 |
2,127 |
-30 |
▼1.4% |
44 |
2,053 |
- |
9,459 |
4 |
현대 |
포터2 일렉트릭 |
1,683 |
1,883 |
-200 |
▼10.6% |
1,640 |
43 |
▲2.6% |
5,597 |
5 |
기아 |
봉고3 EV |
1,667 |
2,322 |
-655 |
▼28.2% |
971 |
696 |
▲71.7% |
5,555 |
6 |
현대 |
뉴 마이티 |
575 |
591 |
-16 |
▼2.7% |
887 |
-312 |
▼35.2% |
2,321 |
7 |
현대 |
파비스 |
408 |
410 |
-2 |
▼0.5% |
208 |
200 |
▲96.2% |
1,580 |
8 |
현대 |
엑시언트 프로 |
246 |
258 |
-12 |
▼4.7% |
251 |
-5 |
▼2.0% |
980 |
9 |
대우상용차 |
더 쎈 |
196 |
209 |
-13 |
▼6.2% |
124 |
72 |
▲58.1% |
760 |
10 |
제이제이모터스㈜ |
비바 |
133 |
0 |
133 |
- |
0 |
133 |
- |
133 |
▲ 상용차 신차등록 국산 차량모델별 대수
구분 |
브랜드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1 |
동풍소콘 |
346 |
0 |
346 |
- |
1 |
345 |
- |
346 |
2 |
볼보 |
135 |
166 |
-31 |
▼18.7% |
157 |
-22 |
▼14.0% |
569 |
3 |
스카니아 |
102 |
88 |
14 |
▲15.9% |
113 |
-11 |
▼9.7% |
362 |
4 |
만 |
63 |
54 |
9 |
▲16.7% |
56 |
7 |
▲12.5% |
245 |
5 |
벤츠 |
57 |
38 |
19 |
▲50.0% |
104 |
-47 |
▼45.2% |
192 |
6 |
장안자동차 |
52 |
30 |
22 |
▲73.3% |
0 |
52 |
- |
82 |
7 |
이스즈 |
50 |
54 |
-4 |
▼7.4% |
46 |
4 |
▲8.7% |
178 |
8 |
CHTC |
48 |
0 |
48 |
- |
2 |
46 |
- |
48 |
9 |
이베코 |
42 |
47 |
-5 |
▼10.6% |
29 |
13 |
▲44.8% |
147 |
|
기타 |
393 |
392 |
1 |
▲0.3% |
424 |
-31 |
▼7.3% |
1,529 |
전체 |
1,288 |
869 |
419 |
▲48.2% |
932 |
356 |
▲38.2% |
3,698 |
▲ 상용차 신차등록
수입 브랜드별 대수
구분 |
브랜드 |
모델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1 |
동풍소콘 |
마사다 |
346 |
0 |
346 |
- |
0 |
346 |
- |
346 |
2 |
볼보 |
FH |
79 |
110 |
-31 |
▼28.2% |
118 |
-39 |
▼33.1% |
360 |
3 |
장안자동차 |
플러스 |
52 |
30 |
22 |
▲73.3% |
0 |
52 |
- |
82 |
4 |
이스즈 |
엘프 |
50 |
54 |
-4 |
▼7.4% |
43 |
7 |
▲16.3% |
178 |
5 |
CHTC |
에픽시티 |
48 |
0 |
48 |
- |
0 |
48 |
- |
48 |
6 |
스카니아 |
S 시리즈 |
45 |
40 |
5 |
▲12.5% |
62 |
-17 |
▼27.4% |
173 |
7 |
볼보 |
FM |
34 |
27 |
7 |
▲25.9% |
32 |
2 |
▲6.3% |
118 |
8 |
만 |
TGX |
29 |
8 |
21 |
▲262.5% |
15 |
14 |
▲93.3% |
64 |
9 |
스카니아 |
R 시리즈 |
27 |
25 |
2 |
▲8.0% |
39 |
-12 |
▼30.8% |
102 |
10 |
벤츠 |
스프린터 |
26 |
23 |
3 |
▲13.0% |
27 |
-1 |
▼3.7% |
101 |
▲ 상용차 신차등록 수입 모델별 대수
구분 |
브랜드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1 |
㈜한국쓰리축 |
240 |
281 |
-41 |
▼14.6% |
274 |
-34 |
▼12.4% |
1,005 |
2 |
㈜일진정공 |
179 |
101 |
78 |
▲77.2% |
22 |
157 |
▲713.6% |
334 |
3 |
한국상용트럭㈜ |
158 |
170 |
-12 |
▼7.1% |
199 |
-41 |
▼20.6% |
718 |
4 |
㈜한성특장 |
107 |
118 |
-11 |
▼9.3% |
124 |
-17 |
▼13.7% |
408 |
5 |
㈜동해기계항공 |
94 |
124 |
-30 |
▼24.2% |
95 |
-1 |
▼1.1% |
355 |
6 |
㈜한국토미 |
72 |
69 |
3 |
▲4.3% |
85 |
-13 |
▼15.3% |
265 |
7 |
한국특장차㈜ |
70 |
49 |
21 |
▲42.9% |
84 |
-14 |
▼16.7% |
276 |
8 |
엠에스커넥션 |
69 |
26 |
43 |
▲165.4% |
0 |
69 |
- |
112 |
9 |
㈜호룡 |
68 |
51 |
17 |
▲33.3% |
69 |
-1 |
▼1.4% |
222 |
10 |
차캐드 |
65 |
49 |
16 |
▲32.7% |
112 |
-47 |
▼42.0% |
170 |
11 |
㈜신화플러스 |
64 |
56 |
8 |
▲14.3% |
123 |
-59 |
▼48.0% |
181 |
12 |
㈜광림 |
57 |
52 |
5 |
▲9.6% |
23 |
34 |
▲147.8% |
222 |
13 |
㈜함코 |
44 |
41 |
3 |
▲7.3% |
46 |
-2 |
▼4.3% |
161 |
14 |
㈜광석 |
42 |
61 |
-19 |
▼31.1% |
47 |
-5 |
▼10.6% |
229 |
15 |
㈜한중특장 |
42 |
40 |
2 |
▲5.0% |
53 |
-11 |
▼20.8% |
139 |
16 |
동양기전㈜ |
41 |
34 |
7 |
▲20.6% |
2 |
39 |
- |
119 |
17 |
제트마린 |
41 |
31 |
10 |
▲32.3% |
44 |
-3 |
▼6.8% |
81 |
18 |
㈜수산중공업 |
40 |
52 |
-12 |
▼23.1% |
0 |
40 |
- |
129 |
19 |
㈜카셈 |
33 |
49 |
-16 |
▼32.7% |
2 |
31 |
- |
131 |
20 |
쓰리축코리아 |
32 |
21 |
11 |
▲52.4% |
11 |
21 |
▲190.9% |
87 |
▲ 특장차 신차등록
브랜드별 대수
구분 |
브랜드 |
모델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1 |
스카니아 |
R 시리즈 |
45 |
44 |
1 |
▲2.3% |
39 |
6 |
▲15.4% |
154 |
2 |
대우상용차 |
프리마 |
41 |
26 |
15 |
▲57.7% |
21 |
20 |
▲95.2% |
125 |
3 |
볼보 |
FM |
39 |
40 |
-1 |
▼2.5% |
51 |
-12 |
▼23.5% |
181 |
4 |
현대 |
엑시언트 |
38 |
54 |
-16 |
▼29.6% |
29 |
9 |
▲31.0% |
165 |
5 |
현대 |
뉴 파워트럭 |
32 |
65 |
-33 |
▼50.8% |
79 |
-47 |
▼59.5% |
173 |
6 |
대우상용차 |
노부스 |
23 |
13 |
10 |
▲76.9% |
15 |
8 |
▲53.3% |
69 |
7 |
만 |
TGS |
15 |
4 |
11 |
▲275.0% |
25 |
-10 |
▼40.0% |
42 |
8 |
볼보 |
FH |
8 |
10 |
-2 |
▼20.0% |
1 |
7 |
▲700.0% |
36 |
9 |
대우상용차 |
맥쎈 |
5 |
1 |
4 |
▲400.0% |
0 |
5 |
- |
6 |
10 |
이베코 |
T-WAY |
3 |
2 |
1 |
▲50.0% |
0 |
3 |
- |
6 |
▲ 덤프트럭 신차등록 차량모델 대수
구분 |
브랜드 |
모델 |
2022년4월 (당월) |
2022년3월 (전월) |
전월 증감 |
전월 증감률 |
2021년4월 (전년 동월) |
전년 동월 증감 |
전년 동월 증감률 |
2022년 누적 |
1 |
현대 |
뉴 파워트럭 |
72 |
117 |
-45 |
▼38.5% |
101 |
-29 |
▼28.7% |
352 |
2 |
대우상용차 |
노부스 |
53 |
24 |
29 |
▲120.8% |
54 |
-1 |
▼1.9% |
136 |
3 |
대우상용차 |
프리마 |
37 |
35 |
2 |
▲5.7% |
29 |
8 |
▲27.6% |
104 |
▲ 믹서트럭 신차등록 차량모델 대수
<데이터 출처: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