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기아 양사가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에서 국내에 총 21조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올해 35만대로 예상되는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2030년 144만대까지 대폭 확대한다. 144만대는 2030년 현대차∙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물량이다. 현대차∙기아는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을 323만대로 계획하고 있다.
현대차∙기아의 대규모 국내 전기차 분야 투자는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허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국내 전기차 생산-연구개발-인프라-연관산업 등의 선순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는 전기차 국내 생산 확대의 일환으로 오토랜드(AutoLand) 화성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 연간 최대 15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신개념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차량) 전기차 전용공장을 신설한다. 기아는 5월 18일 이 같은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 생산 능력, 차세대 제품 및 선행기술, 인프라 등 국내 전기차 생태계 고도화
현대차∙기아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투자하는 21조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과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 및 부품∙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그리고
전기차 관련 다각도의 신사업을 모색하는 전략제휴 등에 활용된다.
현대차∙기아는 우선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과 함께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인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현대차∙기아는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한다. 협력사와 함께 국내 기술 개발도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Power Electric)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 All Electric Range) 증대 기술 개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
전기차의 원천적인 성능 향상을 위해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Integrated Modular
Architecture)’ 체계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적용한 플랫폼은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제품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도 투자 항목이다. 특히 전기차 고객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충전 네트워크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3월, ‘전기차 초고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E-pit)’를 출범시켰고, 올해
4월에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E-CSP, E-pit Charging Service
Platform)’을 론칭했다. 또한 롯데그룹-KB자산운용
등과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최대 200kW급 충전기를 임대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며,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한다.
전기차 관련 광범위한 전략제휴도 모색한다. 배터리, 충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Used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등의 영역에서 국내외 파트너들과 함께
신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가속화 등 자동차 산업 변혁기를 맞아 국내 부품 협력사의 효과적인 사업 전환을
돕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내연기관 부품사의 신규 품목 육성, 신사업 입찰 기회 지원, 사업 전환 세미나 및 기술 컨설팅, 전동화 부품 전시회 등을 통해 미래차 분야에서의 매출 확대와 사업 다각화를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부품 협력사의 미래차 및 완성차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국내에 PBV 전기차 전용공장 건설, 글로벌 PBV 시장 1위
도전
기아 오토랜드 화성에 신설될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EV 트랜스포메이션(EV Transformation)’을 상징하는
대표적 미래 자동차 혁신 거점이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약 2만평의
부지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해 2023년 상반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대까지 확장한다.
기아의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미래 혁신 제조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공장으로 구축된다.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 현대차∙기아의 스마트팩토리 브랜드 이포레스트(E-FOREST) 기술로 효율화와
지능화도 추구한다.
기아는 중장기 전략 ‘Plan S’를 바탕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와
결합된 PBV 사업을 활발히 전개할 예정이다. 지난 2월에는 라스트마일 배송에 적합한 레이 1인승 밴을 출시했으며, 4월에는 첫번째 파생 PBV 니로 플러스의 디자인과 주요 상품성을
공개했다.
2025년에 선을 보일 전용 PBV
라인업의 최초 모델 SW(프로젝트명)는 중형급
사이즈(Mid-Size)로 개발된다.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PBV 전기차 전용 ‘eS’ 플랫폼 기반으로 다양한 종류의 차체를
유연하게 결합할 수 있다. 성인 키 높이에 이르는 넓은 실내공간에 뛰어난 적재성까지 갖춰 딜리버리(Delivery), 차량호출(Car Hailing), 기업 간 거래(B2B) 등 각종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차량의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무선 업데이트(OTA, Over The
Air)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차체 기준 60만Km의 내구 테스트까지 충족하는 등 사업자들의 차량 총소유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 절감을 도울 수 있는 성능과 경제성을 겸비한다.
기아는 중형 사이즈 PBV인 SW 론칭
이후에 음식, 생활용품 배송에 최적화된 무인 자율주행 소형 사이즈(Micro-Size)
PBV, 일반 물류, 신선식품 배송, 다인승
셔틀, 이동식 오피스와 스토어로 활용이 가능한 대형 사이즈(Large-Size)
PBV까지 제품 라인업을 늘려 나갈 방침이다.
■ 현대차그룹, 2030년
323만대 전기차 판매, 글로벌 점유율 약 12% 수준
목표
현대차그룹은 미국, 유럽, 일본
등의 업체들이 내연기관차 시대를 주도했던 과거와는 달리 전기차 시대에는 경쟁 업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과 가치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뒤바꾸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이자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도약한다는 의지가 강하다.
전 세계 시장에서의 판매도 눈에 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25만2,719대를 판매해 전세계 전기차 판매 ‘톱5’권에 진입했다. 올 1분기에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는 7만6,801대로 지난해 동기 4만4,460대
대비 73% 증가했다. 국내에서 2만2,768대가 판매돼 155%,
해외에서 5만4,033대가 판매돼 52% 각각 신장했다.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유럽 14개국에서 현대차는 올 1분기 판매순위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전용 전기차의 해외 판매가 본격화되는 올해에는 이러한 증가세가 더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2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2030년까지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올해는 아이오닉 6를 필두로 2024년에는 아이오닉
7이 출시된다.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