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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현대차, 수소전기 대형트럭 스위스 수출

34톤급인 대형 카고 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 수출
최고출력 350kW(476ps/228kgf·m)급 구동모터를 탑재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 시간은 약 8~20분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대형트럭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양산체제를 구축했으며 유럽 친환경 상용차 공략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현대자동차는 6일 전남 광양시 광양항에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스위스 수출을 위해 선적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차량 총중량(연결차 중량 포함) 34톤급인 대형 카고 트럭으로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476ps/228kgf·m)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특히 사전에 조사한 대형 트럭 수요처의 요구 사항에 맞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 시간은 약 8~20(수소탱크 외기 온도에 따라 소요시간 상이)이 소요되도록 개발됐다.

 

현대자동차는 승용차에 이어 트럭부문에서도 수소전기차 대량 공급을 본격화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 리더십을 상용 부문으로 확장하고, 수소전기차 리딩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한층 더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공급지역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상용차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한 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를 공급한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스위스시장 공급은 전통적인 차량 판매방식이 아닌 운행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Pay-Per-Use)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형태로 이뤄진다. 사용료에는 충전 비용과 수리비, 보험료, 정기 정비료 등 차량 운행과 관련된 비용이 모두 포함돼 있다. 이 같은 고가의 수소전기트럭 도입에 따르는 초기 비용과 심리적 부담을 낮춰 시장을 빠르게 확대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자동차 상용사업본부장 이인철 부사장은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양산하고 판매를 시작함으로써 현대자동차 수소전기 상용차의 글로벌 리더십을 전세계에 확실히 알리는 계기가 됐다, “현대자동차는 단순 차량 공급을 넘어 유럽 수소 밸류체인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 유통, 소비가 함께 순환되는 수소사업 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이번 해외 수출 개시는 친환경 상용차 모빌리티 사업을 개척한 것은 물론 글로벌 수소 사회를 선도하는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비전을 실제로 증명한 것이라며, “앞으로 유럽뿐 아니라 북미, 중국까지 진출해 글로벌 친환경 상용차 시장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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