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올해 상반기 영업 적자 2,158억 원을 기록했으며 판매
4만 9,419대, 매출이1조 3,563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복지 축소 및 인건비 감축 등 고정비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수출 감소와 생산 차질이 큰 영향을 미친 것이다.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해외부품 수급 차질로 인해 순환 휴업 실시 등 생산 차질이 지속되면서 판매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7%, 27.4% 감소했다.
자구 노력에 따른 인건비와 기타 고정비를 전년 대비 각각 19.5%,
21.3% 감소시켰지만 매출 감소의 폭이 커서 영업 손실도 크게 늘어났다.
2분기 자산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비핵심 자산매각을 진행했지만 처분
이익이 지난 1분기 수준에 그쳤다.
현재 쌍용자동차는 수출 부진 타개를 위해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출시 등 유럽 시장의 경제활동 재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중국 송과모터스(SONGUO)와도 티볼리 KD 판매에 대한 기본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판매 물량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차 출시에 전력을 다해 하반기에 G4 렉스턴 부분변경 모델과 티볼리
에어 재 출시 등 을 목표로 하고 있다. 내년 초 국내 첫 준 중형
SUV 전기차 출시를 위한 막바지 품질점검도 병행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현재 추진중인 경영쇄신 방안과 함께 신규 투자자 유치 등 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여러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방안 모색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특히 하반기에 출시되는 신모델 및 기존 제품에 대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손익도 한층 개선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