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원자동차는 1톤 샤시캡, 카고트럭, 내장탑차, 냉동탑차,윙바디와 같은 특장 차량을 제작하고 있는 회사로 휠베이스를 연장한 차량 개발 기술에 특화된 기업이다.기존에 획득한 기술력과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신뢰받는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 로고에 담긴 의미 ㈜에스원자동차의 로고는 회사 영문명의 앞 글자인 S를 형상화한 이미지로빨간색, 파란색, 회색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각 색마다 의미를 담고 있다. 우선 Red는 고객을 생각하는 따스한 마음과 선도적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하여 고객이 사랑할 수 있는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Blue는 우수한 품질을 위한 기술 개발로 신뢰를 구축하고자 하는이미지를 강조한다. Gray는 중립적 느낌으로 고객의 말에 귀 기울여 최상의 서비스와 안전성을 제공하겠다는진중한을 표현한다. 전체적이 모양의 의미를 살펴보면, Red와 Blue의 선순환 조형은 선도적이고 스마트한 기업을 의미한다. 또한, 이를 조화롭게 만들어 기업의 무한 지속의 원동력을 상징하고 있다. Gray 색상의도트 조형은 현대 사회의 기술적 변화 함께 만들어 간다는 의미를 담았으며 S1 Motors의 안전성을함축적으로 나타낸다. 고객을우선시하
㈜한국탑 조원철 대표이사 인터뷰 특장 업계에서 일을 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저는 6.25때 부산서 태어났으며 음악을 좋아하고 연세대에서 철학을전공했습니다. 대학 전공과 무관하게 차량 관련 일을 하고 있는데 해외건설 붐이 일어났을 때, 기회가 되어 건설 중장비 판매를 시작으로 사회 첫발을 디뎠습니다. 이후약 7년간 수출입 업무의 경험이 바탕이 되어 영국 AVDEL사와의합작으로 한국아브델㈜를 창업하여 Engineered Fastening System을 한국에 공급하였습니다. 성과가 좋아서 현대자동차의 1차 밴더가 되기도 했습니다. 처음 시작은 지금 회사가 아닌데 ㈜한국탑은 어떻게 창업하게 되었습니까? 당시는 88 서울올림픽을 기점으로 한국경제의 모든 분야가 본격적인도약을 꾀하던 시기였습니다. 현대자동차의 포니가 캐나다 수출을 시작으로 브르몽에 현지 생산공장을 완성하였고, 조선업의 호황으로 진도, 현대정공,흥일, 코리아 등 한국의 해상 콘테이너 생산이 전세계 물량의 50%를 넘는 최고의 전성기였습니다. 그러나 막상 국내 사정은 조금 달랐습니다. 국내의 경우 육상운송의주체인 트럭은 가장 기본 형태인 카고트럭 형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선진국의 트럭은 이미
주요제품 조로다 상/하역 시스템 화물차의 효율은 탑 형태가 가장 좋으나 국내에서 상하차의 편리함은 윙바디가 단연 앞선다. 팔레트를 지게차로 옮기면 되기 때문에 차주 입장에서는 편리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윙바디의 단점은 날개를 펼쳤을 때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조로다 상/하역 시스템은 팔레트 단위의 화물을 빠르게 싣고 내리게해준다. 뒷문을 활용한 독크 접안 방식의 상하차를 원활하게 할 수 있어 지게차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자연스레 화물이 보호되고 차량이 보호된다. 제품은 크게 조로다 스케이트, 조로다 롤라베드, 조로다 자동운송장치로 구분할 수 있다. 조로다 스케이트는 탑차의 뒷문으로 화물을 상하차할 때 사람의 힘만으로 팔레트를 손쉽게 이동하게 해주는 장치이다. 무리하게 화물을 이동시키지 않기 때문에 손상의 우려가 적고 작업시간을 단축시켜 준다. 조로다 롤라베드는 차량의 공압을 이용하여 화물칸 바닥에 설치된 롤라를 상승하여 무거운 화물을 차량 내부에서 안전하게이동하는 장치이다. 화물을 움직이지 않게 하기위 해서는 공기를 빼러 롤라를 하강시킨다. 조로다 스케이트의 업그레이된 제품으로 DHL에서 채택하여 운용 중이다. 조로다 자동운송장치는 화물차의 공압
㈜한국탑은 물류에 필요한 핵심적인 제품들을 만드는 회사이다. 제품전부가 물류를 원활하게 하여 효율을 높여준다. ㈜한국탑은 지금도 제품 자체의 성능이 뛰어나지만 고객중심에서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여 물류의 흐름을 선도하겠다는 다짐을 보이고 있다. 발자취 ㈜한국탑은 1990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4년째를 맞고 있는 회사이다. 설립된 해에 WHITING DOOR MFG 한국 라이센스를 바탕으로 롤업 셔터 도어를 생산하였고 JOLODA I’TNL 한국 파트너로 선정되어 조로다 트럭/컨테이너상하역 시스템 판매를 시작하였다. 이어서 1991년에 이동식 냉장 칸막이를 개발하여 출시하였고 92년도에 빙그레 배송 차량에 냉장 칸막이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후에도각 업체의 냉장 칸막이 채택이 이어졌다. 93년에 피자헛과 맥도날드가 채택을 했고 98년에 롯데햄우유가 냉장 칸막이를 채택했다. 2013년에 세븐일레븐도전차량에 냉장팬과 칸막이를 설치하였고 2015년에 대상도 뒤를 이었다. 조로다 시스템도 각 업체가 채택을 이어오고 있는데 97년에 롯데제과에서사용을 시작한다. 99년에 델몬트의 바나나 운송차량에 조로다 시스템이 채택된다. 2006년에는 ASML 반도체 운송용 트레일러
㈜성우모터스 원상연 대표이사 인터뷰 ㈜성우모터스는 어떤 회사인지 말씀해주세요. 현재는 구급차를 메인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현대자동차 OEM으로 20년 동안 납품을 진행했습니다. OEM은 작년에 종료하였고 현재는 자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 구급차 시장의 70~80% 정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품질면에서압도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급차 시장은 대략 3천대 정도인데이 중 소방이 차지하는 비율이 50% 정도입니다. 꾸준히전국 소방본부에 납품을 하며 제품에 대해 인정받았습니다. 이 외에 포레스트 캠핑카를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고 있으며 스타리아 캠핑카를 생산하여 자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에 취임한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는 것들 많다고 들었습니다. 어떤것들이 있는지 말씀해주세요. 아직 뚜렷한 성과는 없습니다. 계속 만들어가는 단계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꾸준히 하고 있으니 곧 좋은 성과가 나오겠죠. 앞으로실적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선 기존 사업 외에 전장 사업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미 꽤 많은부분에서 자체 제작을 하고 있는데 노하우를 살려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사실 전장 부품을외주에서 받아서 사
주요 제품 <구급차> ▶스타리아 소방특수구급차/스타리아 일반특수구급차 11인승 스타리아 승합차를 기반으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환자의빠른 이송을 돕고 구급대원의 효율적인 응급처리를 위한 시스템이 갖춰진 특수구급차이다. 소방특수구급차는환자실 높이에 따른 저상형 모델과 고상형 모델이 있다. 외형적으로 시인성을 향상시켰다. 강력한 빛과 음향효과로 긴급차량으로인지시킨다. LED 경광등 모듈 등을 개발하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전류소모량도 감소시켰다. A/S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경광등 커버와 광원 LED 모듈라이트를 외부에서 다른 사람 도움 없이 혼자 탈거할 수 있다. 후면 전광판은 경광등, 방향지시등,문자 표시 기능을 할 수 있어서 후방 추돌 위험성을 감소시킨다. 좌우 및 후면에 차체 작업등이설치되어 있어서 야간 구급활동도 편리하게 해준다. 5채널 CCTV와 2채널 블랙박스를 통해서 차량 내부 및 외부의 상황 파악이 용이한 것도 장점이며,테일게이트가 열리면 LED 안전등이 켜져서 후방 차량 추돌을 방지하여 구급대원의 안정성을확보했다. 환자실은 다양한 수납공간과 산소공급장치, 약품함 등이 포함된 약장함이설치되어 있다. 환자실 천정에는
㈜성우모터스는 20여 년 동안 한국 구급차의 리더로서 구급차 업계의발전을 이끌어 왔다. 미래에는 최첨단 IOT 및 전기차를기반으로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의료 및 레저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며 글로벌 기업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발자취 ㈜성우모터스는 2002년 ‘㈜성우특장’이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하였다. 설립한 해에 앰뷸런스를 개발하고현대자동차 OEM으로 등록하여 납품까지 시작했다. 이후 2005년도까지 벤처기업 등록을 마치고 국내 유일의 K마크를 획득하며여러 소방본부에 구급차를 납품하는 등 구급차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를 ㈜성우모터스의도입기로 볼 수 있다. 다음으로 2006년부터 2012년까지구급차 사업을 안정화시키고 성장시키는 시기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새로운 사업으로 캠핑카를 개발하기 시작한다. 2006년도부터 ㈜성우모터스는 기업부설연구소를설립하며 기술 개발에도 힘쓰기 시작한다. 그 결과 현대자동차의 최우수 특장업체와 최우수 품질관리업체로선정되었다. 지속적으로 전국 소방본부에 구급차를 납품하면서 특수 구급차 조달청지정 우수제품으로 선정된다. 또한, KFI(한국소
㈜함코 공춘기 회장 인터뷰 자동차 업계에 처음 발을 들이신 계기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우선 군대에 있을 때부터 자동차와 관련이 있었는데 자동차 정비병이었죠. 당시에는군복무 기간이 길어서 교육도 긴 편이었는데 자동차 정비 관련 교육을 무려 30주나 받았습니다. 그 후 기아에 입사해 21년을 근무했습니다. 생산기술본부의 FA부서에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 일을 했지만 자동화 공장 설립에 대해 주도적으로 일을 진행했던 기억이 납니다. 기아가 부도가 난 후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 창업을 하게되었습니다. 1987년도에 ‘흥아기계’라는 이름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해외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외국사람들이 회사 이름을 발음하기 어려워했습니다. 그래서 2004년도에지금의 ‘함코’라는 사명으로 바꿨습니다. 함코는 흥아기계의 영문 이니셜을 합쳐서 만든 이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함코는 어떤 회사인가요? 우선 타이어 조립 설비를 중심으로 하는 자동화 기계를 이용해서 공장 자동화를 컨설팅하고 설계와 건설을 해주는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일찌감치 해당 기술력을 인정받아서 해외에 진출했습니다.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 여러 곳에 현지 법인을 만들었습니다. 해외에진출한 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