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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폴더 윙으로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기업, ㈜나온 ②

수십 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던 윙바디 시장에서 ‘작동 방식’과 ‘안전’, ‘연비’, ‘내부 구조’라는 본질적 요소를 다시 묻고, 완전히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기업이 바로 ㈜나온이다.

윙바디 기술의 상식을 다시 쓰는 폴더 윙(Folder Wing)

폴더 윙은 단순히 윙이접히는 구조가 아니다. 이 기술은 속도·안전·연비·내구성이라는 윙바디의 핵심 가치를 하나씩 다시 설계한 혁신 제품이다.

 

기본 사양

바디중량: 3,300 (kg)

적재함 길이: 9,500 ~ 10,300 (mm)

바디 프레임: 고장력 스틸 적용

윙 프레임: 알루미늄 프로파일

윙 커버: 인슈레이션 타포린

윙 잠금 장치: 오토 윙락(파워팩 전원연동)

파워 팩: DC 24V, 2.2KW

플로어: 러버레일 + 논슬립 폴리 우드

리모트컨트롤: 윙 작동 리모컨 타입

프레임 표면처리: 용융아연도금(Hot Dipping)


기존 제품 대비 최대 180초 빠른 작동 속도

폴더 윙은 기존 틸트 방식 대비 단면 작동 시 약 90, 양측 동시 작동 시 180초나 빠르다.

이를 실제 작업 기준으로 환산하면 하루 8회 윙 개폐시 48분 절약, 6일 근무일 경우 약 288분 절약된다. , 단순한 구조 변경이 아닌 현장의 시간을 되돌려주는 기술인 셈이다.

또한 리모컨 자동 작동 방식은 골격 변형 방지, 작업자 안전 확보, 여성 작업자도 무리 없이 운용 가능한 단순 조작성 등을 제공한다.

 

타사 대비 1,000kg 가벼운경량 바디

바디 무게는 3,300kg. 이는 타사 대비 평균 1톤 가벼운 수치다. 특장차에서 1톤의 감량은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가벼울수록 연비는 향상되고, 브레이크와 타이어 등 소모품 수명은 증가하며, 실제 적재가능 중량은 늘어난다.

시속 50km 기준 이론 값에 따르면, 경유 1리터당 약 0.2km 증가, 하루 300km 운행 시 약 2리터 절감, 한 달 약 52리터 절감이라는 수치로 나타난다. 이 모든 것이 경량화 설계의 결과다.


 

인슈 타포린단열과 경량화, 광고효과까지 갖춘 6중 필름 소재

윙 커버에 적용된 인슈 타포린은 내부 최고 온도를 약 5℃ 낮추고, 최저 온도를 3℃ 높이는 단열 효과를 가진다. 여름철 적재물 고온 피해 방지, 겨울철 동파 및 냉해 방지 등 4계절 물류 안정성을 극대화해준다.

인슈 타포린의 다른 장점은 매끈하기 때문에 직접 인쇄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를 활용해 깔끔한 이미지의 광고 효과를 볼 수 있다. 인슈 타포린을 사용해서 자량 중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다.


파워팩 연동 오토 윙락

윙락(wing lock) 시스템은 파워팩 ON → 자동 해제와 파워팩 OFF → 자동 잠금이라는 매우 직관적이고 완벽한 구조다. 바디프레임 사이드레일에 내장된 윙락 장치는 안전을 위해 윙락만 ON이 되면 윙이 작동되지 않는 구조이다.

사이드레일에 다수의 훅이 설치된 구조라 내부 적재물이 움직이거나 충격을 주어도 쉽게 열리지 않는다. 주행 안전성, 작업 안정성 두 영역을 동시에 잡은 설계다.

 

용융아연도금 바디 프레임반영구적 내식성과 친환경성 확보

용융아연도금(Hot Dipping)은 도장과 달리 표면 전체를 고르게 코팅하고 내부까지 깊숙이 침투하여 부식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방식이다.

이 공정은 차량의 수명 연장, 중량 감소, 유지 비용 감소, 친환경성 확보 등 다방면에서 효과가 있다.


안전 및 편의 장치

폴더 윙에는 다음과 같은 안전·편의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      운전석 내 유압 파워 스위치

-      윙 열림 시 시각·청각 경보

-      메인 배터리 퓨즈(200A)

-      최대 50M 거리 리모컨

작업자 안전을 최우선에 둔 설계가 제품 전체에 녹아 있다.

 

추가 장치

추가적으로 MBB Tail Lift를 설치할 수 있다. 사용 조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제공한다. 또한 작업자가 손을 자유로이 사용하면서도 리프트를 작동시킬 수 있도록 풋 컨트롤 스위치도 설치할 수 있다. 작업용 리모컨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물류의 효율을 재정의한 더블 데크 윙 트레일러(Double Deck Wing Trailer)

개발 배경

2000년대 초반, 음료·주류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 물류 현장은 낮은 적재 효율, 긴 상하차 시간, 높은 물류비, 표준화되지 않은 파레트 규격 등의 구조적 문제를 겪고 있었다. ㈜나온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2단 적재 구조’, 즉 더블 데크 방식을 개발한다. 코카콜라와 협업으로 2001 9 13일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2단 적재의 핵심

더블 데크 윙 트레일러는 11형 팔레트 30개 또는 12형 팔레트 28개를 적재한다. 이는 일반 트레일러 대비 약 33% 적재량 증가에 해당한다. 이 수치는 단순 계산이 아니라 물류 비용 절감·운송 횟수 감소·탄소 배출량 감소·시간 효율 증가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진 실질적 성능이다.

또한 무게 중심을 낮춰 롤링 억제, 안정적 주행, 고하중 적재에도 흔들리지 않는 구조를 실현했다.

 

데크 조작 장치

더블 데크의 가장 큰 단점인 상하차의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은데크 조작 장치를 개발했다. 조작 장치를 통해 상단 데크 높이 조절, 작업자 동선 최소화, 상하차 속도 개선, 작업 안전성 향상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작업자가 부담 없이 2단 적재 구조를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졌다.

 

안전성과 편의성

연동되는 자동 윙락 장치를 설치하여 주행시 안전성을 높여준다. 게다가 운행할 때 팔레트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이드 러버 레일을 설치했다. 이 외에도 프레임은 용융 아연도금을 사용하여 반 영구적으로 녹이 발생하지 않으며 표면도 친환경으로 처리됐다.


메가트랜스 윙 트레일러(Mega trans Wing trailer)

폴더 윙 구조를 트레일러에 적용한 제품으로 자동 접힘 기능, 45’ 컨테이너 대응 리어 익스텐션, 용융도금 프레임, 일본 수출 모델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자동차 부품, 생활용품 등 대용량 물류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센터 액슬 트레일러(Center axle trailer)

센터 액슬 트레일러는 풀카고의 약점을 개선한 모델이다. 풀카고가 가진 조향 난이도, 후진 어려움 등을 레벨러 브릿지와 롤러 트랙 구조로 해결했다. 빙과류, 냉동식품, 신선식품 운송에 최적화되어 있다.

 

㈜나온

주소: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배티로 785-19

전화: 010-2489-7882 / 팩스: 070-4032-6559

메일: kowoo3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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