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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정부, 1.1조원 규모 상용차 기반 자율주행사업 본격 착수

5대 분야 총 84개 세부 과제에 1조 974억원을 투입

정부가 미래차 분야 1등 국가를 목표로 자율주행 사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2021년 신규과제 53개에 8504천만원 투입을 위한 공고를 시작했다. 향후 2027년까지 5대 분야, 84개 세부 과제에 1974억원을 투입한다.

 

산업부 등 4개 부처는 2027년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차 기반 완성을 위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자율주행 생태계의 5대 분야에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가 주관하는 차량융합신기술은 사고발생 Zero 수준 시스템을 위한 영상인식 및 처리, 차량플랫폼 및 평가기술이 주요 사업 내용이다. 전체 25개 과제로 2,298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중 2021년 과제는 핵심 인지센서 모듈, AI기반 고성능 컴퓨팅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182억원)이다.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ICT융합 신기술의 주요 사업 내용은 AI·클라우드·엣지 등을 활용한 데이터 통신기술, 자율주행 SW 및 검증기술 등으로 전체 21개 과제(1,357억원)로 계획되어 있다. 2021년에는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SW기술,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210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국토부와 경찰청이 주관하는 도로교통융합신기술은 도로·교통안전시설 등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기술 연계로 안전주행 확보가 주요 목표이다. 전체 과제 16(1,979억원)2021년에는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11개 과제(202억원)를 우선 진행한다.

 

서비스 창출 분야는 국토부와 경찰청이 주관하며 교통약자 이동지원 등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신서비스 창출이 주요 사업이다. 전체 7개 과제(910억원)이며 2021년에 착수될 3개의 과제는 교통약자 지원, 수요대응 대중교통,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복구 지원 등으로 83억원이 투입된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은 자율주행 생태계조성을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표준화 및 관련 법제도 개선을 주요 목표로 전체 15개 과제(1.419억원)가 책정되어 있다. 2021년에는 표준, 안전성 평가기술 등 생태계 구축 관련 모든 과제가 착수되어, 11개 과제(174억원)가 먼저 진행된다.

 

앞으로 4개 부처는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마련”이라는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성과물의 사업화를 총력 지원할 계획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7대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 실증환경에서 ‘27년까지 실증을 실시하여 자율주행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을 높여갈 예정이다.

 


특히 4개 부처는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가기 위해 3월 중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시킴으로써 사업 통합관리 및 사업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산업부 등 관계 부처는 “동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 및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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