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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한국산 전기차용 배터리, 중국 시장 제외 전세계 점유율 55.6% 달성

LG에너지솔루션 점유율 29.5%로 1위 유지…한국 3사 점유율 55.6%로 상승
높은 성장률은 보이는 CATL 점유율 16.8%로 3위 달성하며 맹추격


한국 전기차용 배터리 업체(LG에너지솔루션, SK-On, 삼성SDI)의 점유율이 중국 시장을 제외한 전세계 시장에서 55.6% 상승하여 영향력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자국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한 CATL 등 중국 회사의 성장이 눈에 띄게 커지고 있어서 긍정적인 전망만 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시장조사 업체 SNE 리서치의 5일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221~7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105.5GWh로 전년 대비 40.3% 증가했다.

 

국내 업체 중 LG에너지솔루션이 18% 상승한 31.1GWh로 점유율 29.5%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K-On 15.5GWh로 세자리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4위를 차지했는데 점유율이 4.8%p 오른 14.7%로 나타났다. 삼성SDI 12.0GWh 56.6% 증가했으며, 순위는 5위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 요인은 주로 폭스바겐 ID.4와 테슬라 모델3/Y,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증가다. SK-On은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니로 BEV, EV6 등의 판매 호조로 고성장 질주를 지속했다. 삼성SDI는 피아트 500과 포드 쿠가 PHEV, 지프 랭글러 PHEV 등의 판매 증가가 주로 작용했다.

 

반면, 파나소닉과 PEVE, LEJ 등 일본 업체들은 상대적으로 저조한 성장률을 보이며 점유율이 하락했다.

 

이번 자료에서 중국 업체들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주목이 된다. CATL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유럽, 북미, 아시아 수출 물량)를 비롯하여 메르세데스 벤츠 EQS, BMW iX3, Cooper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 증가로 2.2배 가까이 성장하면서 3위에 등극했다. 중국 이외의 시장에서도 CATL는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Top 10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Sunwoda(欣旺)도 유럽에서 르노 그룹의 다키아스프링 일렉트릭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8위에 올랐다.


 

한편, 2022 7월 배터리 사용량은 14.9GWh로 전년 동월 대비 35.4%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유지했으며, SK-On과 삼성SDI도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중국의 CATL 1.8배 이상 급성장했고, BYD Sunwoda는 가장 높은 성장세로 각각 7위와 9위를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지난해에 이어 2022 1~7월 중국 이외의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지켰지만 CATL Sunwoda가 급속도로 치고 올라오면서 한국계 3사에 대한 압박은 여전하다.”고 분석하면서, “3사의 가장 큰 시장인 북미와 유럽지역에서의 위협요소들이 도사리고 있는 가운데, 이번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이 향후 3사의 전략 수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고 밝혔다.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서명으로 통과된 인플레이션 감축법에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전기차 배터리에 포함되는 핵심 광물의 일정 비율 이상을 미국에서 생산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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