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대표 김상범)은 전국 엔카진단센터에 AI 차량등록 시스템인 ‘모바일진단’ 도입한 후 차량 진단 업무의 정확도와 효율성이 개선됐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엔카진단’ 월 등록대수가 약 47% 증가하는 성과도 이뤘다.
‘모바일진단’은 엔카가 자체 개발한 AI 차량등록 시스템으로 전국
진단센터에서 엔카 대표 서비스인 ‘엔카진단’ 매물 등록 시
활용되고 있다. 해당 시스템으로 차량 외부와 내부 사진만 촬영하면 번호판, 옵션, 주행거리, 세부
모델 등의 차량 정보들을 AI가 판별하고 입력을 도와준다.
AI가 차량 중요 정보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지원하기 때문에 중고차
거래 시 신뢰도 높은 차량 정보 전달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인력만으로 차량 확인을 진행했을 때보다 1대 당 등록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켜 엔카진단 매물 확대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실제 모바일진단이 도입된 21년 1월
대비 22년 12월 엔카진단 월 신규 등록대수는 약 47% 증가했으며, 20년부터 22년까지
최근 3년 간 추이를 보면 62% 큰 폭으로 성장했다.
엔카닷컴은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매물이 거래되는 만큼, 전국에
확대되는 진단센터와 증가하는 ‘엔카진단’ 매물에 원활히 대응하고자 AI 차량등록 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IT 영역에 꾸준한 투자로 20년 일부 센터에서 테스트를 거쳤으며, 21년 ‘모바일진단’이라는 이름으로 전국 진단센터에 공식 도입됐다.
도입 후에도 꾸준히 AI의 옵션 및 등급 인식 등 정확도를 개선했으며, 플랫폼 내 각종 리스크 환경에서도 진단센터에서 원활히 차량 등록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보완했다.
앞으로도 엔카닷컴은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방안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중고차 거래 시 신뢰성과 직결되는 부분에 있어 AI 등 IT 개발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기술 투자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거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엔카닷컴은 연간 약 120만대의 중고차 차량이 등록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거래 플랫폼이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동차 및 중고차 시장 분석, 소비자 동향을 파악해 전달하고 있으며 온라인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자동차 생활을 혁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엔카진단’, ‘엔카보증’, ‘엔카홈서비스’, ‘엔카 비교견적’ 등의 다양한 소비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