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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장차

높은 운송 효율을 도와주는 탁월한 성능을 가진 자동가변축 장치, 로드세이버(Loadsaver)

차축의 미세 변형을 측정하는 방식


화물 운송에서 효율이 중요하다. 운송 효율에 따라 차주의 이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신경을 쓰게 된다. 운송 효율을 크게 도와주는 장치 중 하나가 가변축이다. 가변축은 말 그대로 필요에 따라 차축을 올리고 내리는 것이다. 공차 상태나 가벼운 화물을 적재했을 때는 차축을 올리고 무거운 화물을 적재했을 때는 차축을 내려서 구동축을 분산시키게 된다. 이를 통해 운송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또한 회전반경이 작아지거나 접지력 확보로 주행안전성이 향상되는 추가적인 이점도 있다.


반대로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일부 가변축 차량에서 과적을 유발할 수도 있다. 과적을 하게 되면 도로 파괴, 대형 사고, 안전 위협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구동축 하중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축을 작동시키고 하중을 일정 비율로 분산시키도록 안전기준을 의무화했다.


안전 기준이 적용되면서 가변축에 발생하는 하중의 측정 정확도가 중요해졌다. 가변축 자동제어 시스템을 구현할 때 가장 중요한 변수이다. 측정 오차가 발생하면 자동 작동이 불안전하기 때문에 운전자가 스트레스를 받고 하중 분배가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아 과적 발생 또는 적재량 감소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토비전에서는 로드세이버를 개발했다. 로드세이버는 기본적으로 차축의 미세 변형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 차축에 하중이 가해질 때 변형량을 측정하여 하중으로 환산하는 방식으로 측정 오차가 5%정도로 엄청 작다.


기존 타사 제품의 경우 스프링 변형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중 측정 정확도가 많이 낮고 스프링의 내구성이 변화되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 이런 오차로 인해 가변축 제어 오류가 많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기존 제품의 부족한 점을 개선한 로드세이버는 하중 측정 정확성, 가변축제어 효율성, 운전자 편의성, 시스템 안정성의 특징을 갖는다우선 하중 측정 정확성에 대해 살펴보면 정적 하중 측정 오차가 5% 이내로 중대형 차량 모두에 적용 가능하고 스프링 파손 및 보강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적재물 위치에 상관없이 정확성을 보여준다.


두번째, 가변축제어 효율성 관련한 내용을 보면 구동축 하중 크기에 따라 가변축 하중을 단계별로 제어 가능하고 시스템이 다운되었을 때도 강제로 구동 조작이 가능하다. 더불어 과적을 하거나 편향 적재를 했을 때 경고 알람 기능도 있다.


세번째, 운전자의 편의성 부분에서는 가변축 제어를 모드(자동/비율/험로)별로 할 수 있다. 축별 하중을 표시하고 시스템을 핸드셋으로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하다. 기기가 고장 났을 때도 알림 기능을 통해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안정성 관련해서 차량 종류, 하강시점, 하중 배분비율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다. 시스템 구성 기기간 CAN 통신 사용으로 빠른 응답을 보여준다. 이는 외부기기와의 통신 호환성도 높여준다.


자동가변축이 의무화되면서 정확성이 무척 중요 해졌는데 오토비전의 로드세이버는 이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예상되고 안전 운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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