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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장비

코오롱인더, 수소차 핵심부품 멤브레인 양산 체제 구축

코오롱인더스트리(대표이사 장희구)가 수소차용 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멤브레인(고분자전해질막,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이하 PEM)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이달 중 구미공장 내 PEM 양산 라인을 준공하고 시운전을 거쳐 내년부터 생산에 나설 예정이다지난해 9월 상용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탄화수소계에 앞서 불소계 PEM 양산 투자를 결정한 지 1년여 만이다.

 

PEM은 수소연료전지의 4대 구성요소 가운데 하나로선택적 투과능력을 보이는 분리막이다외부에서 유입된 수소 가스가 전극층에서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리되는데 이 전자가 도선을 따라 전류를 만든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이번 설비 구축을 통해 PEM을 양산함으로써 이를 전극과 결합해 만드는 막전극접합체(Membrane Electrode Assembly, 이하 MEA) 생산 기반도 갖추게 됐다. PEM과 전극 사이 결합에 있어 MEA의 최적 성능내구성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계면제어 기술 특허를 이미 보유하고 있다이처럼 PEM, MEA를 동시 생산하는 기업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국내 유일해시장 초기의 원료 수급성능가격 등의 불안 요인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새로 가동하는 PEM 양산 설비는 최근 시장이 급성장 중인 에너지 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용 산화환원 흐름전지(Redox Flow Battery)와 친환경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기술에 적용되는 분리막도 생산할 수 있다세계적으로 기술 우위에 있는 탄화수소계 PEM 역시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개발 중으로 수소 및 친환경 사업 확장 기회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PEM뿐만 아니라 MEA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내년부터 국내 건물용 시장에서 단계적 판매에 나서는 것을 시작으로설비를 확충해 2022년 양산·판매를 목표하고 있다회사는 앞서 2016년 고어(Gore)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통한 기술도입삼성SDI의 연구설비·핵심특허 매입 등으로 현재 독자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이를 바탕으로 2022~2025년 급팽창할 것으로 보이는 중국 구동용유럽 자동차용 시장 진입을 위해 고객사들의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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