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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서울시, 친환경 수소버스 도심에서 시동

그린뉴딜 핵심… '25년까지 수소버스 1천대, 충전소 11개 구축해 그린모빌리티 선도


서울시는 시내버스 정규노선 370(강동공영차고지~충정로역 대원여객)에 수소버스를 도입해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15() 1대가 우선 운행을 시작하고 22()에 나머지 3대가 추가 투입된다.

 

수소버스 도입 노선은 충전 인프라 상황을 고려해 정했다. 370번 버스가 주·박차하는 강동공영차고지엔 수소충전소가 없지만 인근 차고지와 편도 2.4㎞ 거리에 H강동수소충전소가 있어 수소충전이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1회 충전으로 하루 종일 운행이 가능하다.

 

H강동수소충전소(강동구 상일동) '20 5월 운영을 개시한 면적 약 211㎡ 규모의 저장식 수소충전소다이번 수소버스 도입에 따라 일반 수소차량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충전용량을 추가 확보할 예정이다오전 6~9시 버스전용충전시간으로 지정해 충전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운영한다.

 

1회 최대 30kg이 충전되며이는 약 450km를 운행할 수 있는 양이다. 370번 버스는 1 240~250km를 운행한다.

 

시는 수소버스 시범운행 당시(405, '18.11~'19.8) 일반버스에 비해 급출발·정거진동 등이 적어 승객·운전자 모두 만족감이 높아 수소버스 요청이 지속적으로 있다고 설명했다이번 수소버스 도입으로 친환경 교통체계를 선도하는 동시에 시내버스 이동편의성·운행안전성을 높여 대중교통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8년 시범 운행한 405번 이용시민이 차내 편안함안락함 등으로 다시 수소버스 운행 요청이 있었다또한 수소버스를 운전했었던 운전원은 피로감이 감소돼 만족감이 높았다.  

 

서울시는 '25년까지 수소버스를 1천대 수준으로 늘리고수소충전소도 11개소를 구축해 수소차 시대를 여는 마중물로 삼고그린뉴딜의 핵심인 그린 모빌리티 활성화를 선도한다는 목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버스는 운행거리가 길어 친환경차로 전환했을 때 효과가 크다서울시는 앞서 CNG버스와 전기버스에 이어 그린뉴딜의 핵심 중 하나인 수소버스를 본격 도입해 친환경 대중교통 체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며 “'25년까지 수소차와 수소충전 인프라를 확대해 많은 시민들이 수소차의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기후변화에 대응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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