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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일반

겨울철 교통사고의 원인 블랙아이스

겨울철에 피해야 할 급제동, 급가속, 급핸들조작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최근 3년간(17~19) 1월과 12월 기상상태별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겨울비가 오는 경우 전체 비오는 날 연평균보다 치사율이 37.1% 증가한다.”고 밝혔다.

공단의 분석에 따르면, 3년 평균 동절기(12~1) 교통사고 치사율은 1.83로 전체 평균(1.71)보다 7.0% 높게 나타났으며, 기상조건별로 살펴보면 특히 동절기(12~1)에 비가 오는 경우 치사율이 2.99로 전체 비오는 날 연평균 치사율 2.18보다 37.1% 높게 분석되었다.

원인은 비에 젖은 도로가 새벽 시간이나 겨울철 낮은 온도로 얼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명 블랙아이스 현상으로 도로에 있는 습기가 낮은 기온으로 도로 표면에 얇은 얼음막이 생긴 후 먼지나 매연 등으로 인해 검게 변하면서 도로와 식별이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특히 블랙아이스는 교량, 터널 출입구, 그늘진 도로에서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공단에서 진행한 실험에 의하면 빙판길에서 제동거리가 승용차는 4.4, 화물차는 7.4배 증가한다고 하니 더욱 조심해야 한다.

블랙아이스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행 전 기상정보와 도로정보를 파악해서 노면이 습하거나 결빙이 예상되는 구간에서는 절대 감속을 해야한다. 아울러 앞차와 충분한 간격을 유지하며 주행하는 방어운전이 필요하고 급제동과 급가속은 물론 급핸들조작도 삼가야 한다.

한편, 공단은 도로살얼음 등 동절기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업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운수회사 점검과 합동단속을 통해 ‘타이어 상태’, ‘속도제한장치해제’, ‘제동장치 상태’ 등을 집중점검하고 기상정보를 연계하여 도로살얼음 등 상황 발생 시 위험물질 운송차량과 운수회사의 교통안전 담당자에게 현장상황과 대응요령을 전파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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