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친환경 차량 보급 사업이 승용차 중심에서 벗어나 상용차 시장으로 전환되고 확대된다. 또한 대규모 충전소 확충과 충전 가격 인하를 통해서 미래차 수요를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정부 업무 보고’를 통해 관련 내용을 17일에 밝혔다. 산업부는 올해 미래차의 편리한 이용을 도모하고 시장을 확대해서 미래차 시대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우선 현재까지 승용차 위주로 실행된 친환경 차량 정책을 상용차 기반으로 전환한다. 올해 1월 창원에서 5톤급
중대형 수소청소차를 도입해 본격적인 실증을 진행했다.
더불어 차량 가격 인하를 위해 상반기에 배터리 대여 시범사업에 착수하고 환경개선 효과가 큰 택시, 버스, 트럭 대상으로 보조금을 확대한다.
수소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전국적 생산기지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를
휴게소나 환승역에 집중 구축하고 초급속 전기충전기 43기를 휴게소 중심으로 새로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천연가스 공급망 근처에 중대형 1기를
비롯하여 도심지 충전소에 가깝게 소형 9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수소가격을 낯추기 위해 한국가스공사를 통해 수소운송용 튜브트레일러를 확보하고 충전소를 대상으로 저렴하게 임대하는
방안도 상반기 중 실행할 예정이다.
국민 불안감 해소를 위해 기존 한국가스안전공사 내 수소안전센터를 확대 개편한 수소안전기술원을 신설하여 수소안전
관리도 강화한다. 또한 액확수소, 압력용기 등 19개 수소 신기술 안전기준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