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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일반

정부, 수소화물차와 전기 화물운송수단 보급 확대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 보급, 전기이륜차·전기화물차·전기지게차 등 전기운송수단 도입 확대


정부는 생활물류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관리하고, 지속 가능하고 포용적 산업구조로 혁신하기 위하여 9 24 () ‘제114회 현안조정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생활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번 대책은 증가하는 생활물류 서비스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생활물류 산업을 비대면 시대에 선도 산업으로 육성하고, 그린·사람중심 물류로 도약하기 위해 수립되었다.

 

우리 물류산업은 이러한 산업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혁신 지체물류 인프라 부족경유 중심 고탄소 산업구조종사자 사회안전망 미흡 등에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K-물류 구현”을 목표로,3대 정책방향(스마트 물류, 그린 물류, 사람중심 물류)을 제시하고, 5대 추진전략으로 첨단 물류·유통 인프라 확충물류·유통시스템 스마트화그린 물류체계 구축사람 중심 산업 생태계 조성산업육성 기반마련 및 지원 강화를 마련하였다.

 

특히 그린 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수소화물차 도입 및 확산과 전기 화물운송수단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온실가스·미세먼지를 다량 배출하고, 고출력을 요하는 화물차 운송은 수소에너지 적용이 적합한 분야이다.

 

정부는 경유연료 중심의 화물차를 친환경 미래운송수단인 수소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하여, 30년까지 영업용 대형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화물차 확산을 위해 ’21년부터 수소화물차 구매보조금을 지급하고, 수소화물차 상용화 시점에 맞춰 민간 보급이 확산될 수 있도록 연료보조금도 지급할 계획(세부기준 마련, 21)이다.

 

금년 말까지 수소화물차 운행 시범노선을 선정하여, 21년 화물차용 대용량 수소충전소 2기를 구축하고, 성과를 평가하여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21년까지 울산 수소모빌리티 내 규제자유특구에 수소지게차 10, 이동식 수소충전소 1기를 구축하여 시험 운행하고, 실증운행 결과를 검토하여 ’23년부터 상용화를 추진한다.

 

경유 택배화물차를 친환경 전기화물차로 전환하기 위하여대기관리권역법개정안이 시행되는 ’23.4월부터 전기 화물차에 한해 택배용 화물차 증차를 허용하고, 주요 택배·유통업체와 업무협약을 통해 경유화물차를 전기화물차로 전환할 경우 구매 보조금을 별도로 배정하는 등 우선 지원한다.

 

아울러, 내년부터 도시첨단물류단지, 대형마트 등 택배화물차가 자주 방문하는 물류거점에 급속 충전기를 보급할 수 있도록 충전기 설치비용도 기기당 4천만원 지원할 계획이다.

 

일일 운송거리가 길고, 환경오염·소음 등을 야기하는 배달대행 분야에 전기이륜차를 우선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배달 주문이 집중되는 주요 도심지역에 배터리를 쉽게 교체할 수 있는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21년까지 약 80기 구축하고, 배달대행 플랫폼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을 별도로 배정하여 우선 지원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번생활물류 발전방안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금년 말 수립 예정인 “2030 물류기본계획”에 주요내용을 반영하는 한편, 관계부처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주기적으로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급변하는 환경변화를 반영하여 현장상황에 맞게 과제를 지속 발전·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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